동국대 WISE캠퍼스 정보통신공학과 대학원생 ‘2022 한국풍력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발표상 수상
동국대 WISE캠퍼스 정보통신공학과 대학원생
‘2022 한국풍력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발표상 수상
동국대 WISE캠퍼스 대학원 정보통신공학과 반상우 교수 연구실 소속 학생들이 한국풍력에너지학회에서 주관하는 ‘2022 한국풍력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
유유빈, 조한결 대학원생(박사과정, 석사과정 정보통신공학전공)이 발표한 논문은 “가변속도 풍력터빈의 상태 진단을 위한 딥러닝 기반의 베어링 결함 진단 모델”에 대한 주제로 풍력에너지 클러스터 인재 양성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이며,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대표적 친환경 에너지원 중 하나인 풍력 발전기의 효율적인 유지 보수를 위해 발전기의 주요 부품인 베어링의 결함 위치와 크기를 자동으로 진단할 수 있는 인공지능 시스템을 구현한 것이다.
연구에 참여한 유유빈, 조한결 대학원생은 “이번 연구를 통해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베어링 고장 결함 진단 모델을 개발하고, 풍력 발전기의 가동 시간 증대와 고장 원인 예지 정비를 기반으로 하는 풍력 발전의 효율성 증진을 위한 기술적 토대를 마련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학생들을 지도한 반상우 교수는 “이번 수상은 풍력에너지 클러스터 인재 양성 사업 참여를 통해 풍력 발전 분야에 딥러닝 기술을 접목하는 시도를 하고 이로부터 우수한 연구 결과물들 도출한 학생들 노력의 결과물이라고 생각한다며, 지속적인 풍력에너지 클러스터 인재 양성 사업 수행을 통해 보다 더 지능적이고 범용적 특성을 갖는 기계 고장 진단 인공지능시스템 개발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첨부 : 우수논문발표상 수상 사진 1장.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