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WISE 인터뷰

2023-1학기 신임교원 - 채윤정 사범교육학부 교수

등록일 2023.05.02. 작성자 관리자 조회 2176

채윤정교수

 

Q. 우리 학교에 부임하신 것을 다시 한번 환영합니다. 먼저 교수님의 약력과 전공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2023년 1학기부터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직과목을 함께 공부하게 될 사범교육학부 교육행정전공 채윤정입니다.

저는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사범대학 가정교육과를 졸업했습니다. 6년 정도 중고등학교에서 기술가정과목을 가르친 경험이 있습니다. 이후에 동대학원에서 교육행정HRD 전공으로 석사학위와 교육행정 및 정책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8월부터 WISE캠퍼스의 교육역량 개발센터에서 학부교육조사를 담당하는 연구초빙교수로 근무했습니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보니 저는 뼛속까지 동대인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Q. 교수님께서 그동안 전공 분야에서 이루셨던 연구, 경력 혹은 성과에 대해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A. 저는 10년 이상 대학, 기업체에서 강의를 해오다가 대학원에 입학하면서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교육행정 및 정책 분야가 교육학 전반에 걸쳐 관련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했는데요, 박사과정부터 분산적 리더십에 관심을 가지고 리더십 실행과정에 작용하는 요소들의 상호작용과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최근에는 연구방법론으로 활동이론을 적용한 분산적 리더십 실행 연구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또 교육역량개발센터에 근무하면서 우리대학 학생들의 핵심역량과 만족도, 학부교육실태 등에 관해 연구한 바 있습니다. 


Q. 교수님께서 현재 관심을 두고 있는 연구 주제는 무엇일까요?

 

A. 최근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는 활동이론입니다.

활동이론을 연구방법론으로 적용하여 교육혁신의 과정을 분석하고자 합니다. 또한 학부교육 조사에 관해 연구했던 경험으로 학생들이 우리 대학에서의 생활을 통해 어떤 성과를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Q. WISE캠퍼스가 키우는 인재를 '현명한 미래 인재 Wisian(와이지안)'이라고 부릅니다. Wisian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A. 저는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의 명대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분명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흐른다. 하지만 그와 나의 시간은 그 농도가 너무나도 달랐다.

누구나 똑 같은 시간을 살지만 어떻게 시간을 보내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저는 우리 와이지안들이 WISE 캠퍼스에서 농도 짙은 시간을 보내고 멋진 사회인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도 여러분 곁에서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