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혁신지원사업 우수성과포럼 발표[2] - 이원진, 정구민
안녕하세요, 동국대학교 WISIAN 여러분!
오늘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성장하고 도전하신 학우분들의 이야기를 함께 나눠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이에 학생 홍보대사 ‘동행’이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수상자분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이원진: 안녕하십니까, 호텔 관광경영학 전공 21학번 이원진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번 2024년 대학혁신지원사업 우수성과 포럼에서 <CTL 학습법 프로그램을 통한 러닝 로드맵 구축하기>라는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정구민: 네 안녕하세요! 저는 경영학과 20학번 정구민입니다. 이번 대학혁신지원사업 우수성과포럼에 ‘또래 상담과 자살 예방 교육’이라는 주제로 참가하여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Q. 이번 행사에 참여하신 소감 간단히 부탁드려요.
정구민: 학생 상담센터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학생들 앞에서 발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뜻깊었고, 발표를 준비하며 제가 해온 활동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특히 제 이야기가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보람을 느꼈으며 앞으로도 이런 활동을 이어가고 싶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Q. 대학혁신지원사업 우수성과 포럼을 준비하면서 어떤 노력을 하셨나요?
이원진: 우선 재학하는 동안 참여했던 학습법 프로그램들을 연도별로 나누어 마인드맵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마인드맵을 통해 프로그램 소개와 함께 활동 내용 및 성과에 대해 정리하였고, 발표 주제와 어울리는 PPT 테마로 Mac OS의 UI 디자인 테마를 선정해 자료를 제작했습니다.
Q. 발표 준비 과정에서 힘들었던 점이나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궁금해요.
정구민: 준비 과정에서 제가 그동안 경험했던 또래 상담 사례들을 돌아보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특히, 공식 행사였던 만큼 PPT 디자인과 내용 구성에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자료가 단순히 보기 좋기만 한 것이 아니라, 청중들에게 메시지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도록 여러 번 수정하며 준비했습니다. 또한, 발표 연습을 통해 내용이 자연스럽게 전달되도록 노력했으며, 그 과정에서 제가 활동했던 경험을 더욱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Q. 주제를 < CTL 학습법 프로그램을 통한 러닝 로드맵 구축하기>로 선정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이원진: 저는 입학한 2021년도 1학기부터 교수학습개발센터(이하 CTL)에서 운영되고 있는 학습법 프로그램들을 참여하였는데요. 매년 학기마다 꾸준히 참여하다 보니, 한 번쯤 내가 어떤 학습법 프로그램에 참여했었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나에게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러닝 로드맵(Learning Roadmap)을 구축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발표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Q. CTL 학습법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고, 그 특징은 무엇인가요?
이원진: 현재 교수학습개발센터(CTL)에서 운영되는 학습법 프로그램으로는 1) 디딤돌 플러스(PLUS), 2) 학습법 콜로키움, 3) 학습법 LXP, 4) 다(多)드림 클래스, 5) 브릿지 멘토링(Bridge Mentoring) 등이 있습니다. 학습법 프로그램의 특징으로는 학생들이 학습 역량 강화와 더불어 학습 전략을 구성하고, 학습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주제를 선정 후 기획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것입니다.
Q. 러닝 로드맵이 무엇인지와 그 효과가 궁금합니다.
이원진: 러닝 로드맵(Learning Roadmap)은 ‘학습’이라는 뜻의 러닝(Learning)과 ‘어떤 일을 추진하는 데 필요한 목표, 기준 등을 담아 만든 종합적인 계획’이라는 뜻의 로드맵(Roadmap)의 합성어입니다. 현재 러닝 로드맵(Learning Roadmap)의 정의는 정확하게 나온 바가 없습니다. 다만 저는 ‘학습법 프로그램을 핵심 주제로, 학습법을 통해 학습 역량 강화 방법과 함께 학습 전략 구상 및 실현 가능성, 결과를 직관화 해서 만든 지도’라고 정의했습니다.
러닝 로드맵(Learning Roadmap)의 효과는 나의 학습에 대해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나에게 부족한 학습 능력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학습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지 알아갈 수 있습니다. 또한 강점을 강화할 수 있는 학습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Q. 또래 상담과 자살 예방 교육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정구민: 저는 학교 또래 상담센터에서 활동하며 또래 상담의 효과와 중요성을 직접 경험했습니다. 또한, 비교과 활동으로 자살 예방 교육을 수강하면서 자살 문제의 심각성과 이를 예방하는 방안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뉴스를 통해 자살 관련 소식을 자주 접하며, 이 문제가 단순히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중요한 이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또래 상담과 자살 예방이라는 두 주제를 결합해 사람들에게 서로 관심을 가지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Q. 각 소주제에 대해서 질문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또래 상담의 방법과 효과는 무엇인가요?
정구민: 또래 상담은 전문가로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기보다는 친구처럼 곁에 있어주고 이야기를 들어주는 방식입니다. 같은 대학생끼리 비슷한 경험을 했다는 점에서 공감하기가 쉬워서 상대방도 더 편하게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상담자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스스로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도 넓어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발표에서 자살 예방 교육을 어떻게 다루셨는지와 중점적으로 발표하셨던 내용이 궁금해요.
정구민: 발표에서는 자살 예방 교육에서 배운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여 청중에게 전달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제가 느낀 점과 자살 문제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덧붙이는 방식으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자살 문제는 개인의 고통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심과 사랑의 결핍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강조하며, 자살 예방의 핵심은 작은 관심과 사랑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따뜻한 관심을 기울이고 진심으로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태도가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이번 발표를 통해 전하고자 했던 바에 대해 말씀 부탁드려요!
정구민: 지역사회에서 서로 관심을 가지며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우리가 주변 사람들의 작은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들에게 진심 어린 관심과 애정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친구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를 건네고, 진심으로 이야기를 들어주는 이러한 작은 노력이 쌓여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다고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Q. 준비하시면서 힘들었던 점과 그 점을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이원진: 2023~2024년에는 참여했던 프로그램들의 성과가 기록되어 파일로 남아 있었으나, 2022~2021년 같은 경우 몇몇은 자료가 없어 준비하는데 조금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그래도 흐릿한 기억과 함께 메일함과 예전에 사용했던 클라우드를 확인해 보니 다행히 남아 있어서 포럼 준비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대학혁신지원사업 우수성과 포럼에 참여하신 소감 부탁드립니다.
이원진: 저는 올해를 마지막으로 졸업하는데요. 졸업하기 전에 제가 4년의 대학 생활에서 참여했던 학습법 프로그램들에 대한 성과를 학생들에게 공유할 수 있어 굉장히 뜻깊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더 대학혁신사업단과 교수학습개발센터(CTL)에 감사드립니다.
학교에서는 교수학습개발센터(CTL)를 비롯해 많은 부서에서 WISIAN 학우 여러분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계속해서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니, 이를 통해 알찬 경험과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WISIAN 학우 여러분의 빛나는 여정을 응원합니다. 2025년에도 행복하세요!
정구민: 지역사회에서 서로 관심을 가지며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우리가 주변 사람들의 작은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들에게 진심 어린 관심과 애정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친구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를 건네고, 진심으로 이야기를 들어주는 이러한 작은 노력이 쌓여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다고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지금까지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성장한 학우분들의 인터뷰를 만나보았습니다.
우리 WISIAN 여러분, 이번 한 해에도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
2025년에도 이원진, 정구민 학우의 사례처럼 대학혁신지원사업에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성장하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학생홍보대사 ‘동행’이 항상 여러분을 응원하겠습니다!
인터뷰, 사진: 학생홍보대사 동행 17기 이솔(행정경찰공공학부), 18기 최홍주(간호학과)
문의: dongguksn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