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춘계학술대회 전국대학원생 논문공모전에서 장려상 수상
2017년 춘계학술대회 전국대학원생 논문공모전 장려상 수상
대학원 테크노경영협동과정 경영정보학전공 김동희 (박사과정 3학기), 강주희 (석사과정 3학기)
대학원 테크노경영협동과정 경영정보학전공 김동희 (박사과정3학기), 강주희 (석사과정3학기) 학생이 지난 4월 21일 대구Exco에서 한국산업경영학회가 주관한 2017년 춘계 공동학술대회에서 진행된 전국 대학원생 논문공모전에서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한국산업경영학회는 1989년 경영학이론, 환태평양 지역의 경영실무와 상관습, 지식경영 연구를 통하여 경영학 발전과 산학연간의 협동증진에 기여하며, 회원 상호간의 친목도모를 목적으로 발족하여 현재 [경영연구] 등재학술지를 발간하고 있다. 대학원생 논문공모전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경영전략을 구상하고 실천하는 대학원생들의 아이디어를 공모하여 산업발전에 기여한다는 취지에서 추진되었다.
본 대회는 주로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Big Data), 클라우드(Cloud), 모바일(Mobile) 등의 새로운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기업 경영활동에 활용되는 다양한 사례 및 논문을 발굴하여 학술대회를 통해 발표하고, 공유함으로써 산업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번 대회는 주로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VR/AR, 비즈니스모델 등의 4차 산업혁명에 요한 새로운 경영전략이나 IT 활용전략을 주제로 하여 논문을 공모하였다.
경영정보학을 전공하는 김동희, 강주희 대학원생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자동차부품산업 신제품 개발전략에 있어 프로젝트의 성과를 향상하기 위한 교류기억체계와 지식활용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한 논문을 발표하였다. 주요 내용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인공지능이 주목받고 있으며, 자율주행자동차와 같은 신제품의 개발을 위해서는 제품간 융합이 필요하며, 지식집약적인 연구개발을 위하여 교류기억체계를 활용하고 지식활용을 높이는 메커니즘을 구현하는 것이 팀성과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실증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