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WISE NEWS

비교과 활동을 통해 21세기형 인재로 성장

등록일 2019.06.05. 작성자 관리자 조회 2328

                                        <동대신문 제1601호 2019년 06월 03일자 기사>

비교과 활동을 통해 21세기형 인재로 성장

교내 프로그램을 활용한 희망 분야 탐색 및 직무 이해 능력 향상

 

     지난 5월 28일부터 29일까지 '2019-1학기 직무 페스티벌'이 개최된 모습

 

  우리학교 대학일자리센터(센터장=김신재)는 지난 528일부터 29일까지 원효관 중정에서 ‘2019-1학기 직무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주최 측은 재학생들의 직무 탐색을 통한 조기 진로 결정을 위해 개최했다며 행사의 목적과 취지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직무컨설팅 부스 청년고용정책 유관기관 부스 이벤트 부스와 함께 취업에 성공한 선배의 릴레이 특강으로 이뤄졌으며 약 2500명이 행사에 참여했다.

 

  한편, 직무컨설팅 부스의 경우 공기업 재무 인사 금융 생산·품질 항공서비스 외국계기업 물류·유통 마케팅·홍보 IT 기업들의 컨설팅이 진행됐다. 대학일자리센터 측은 부스는 인근 지역 청년들이 선호하는 10개 직종으로 선정했고 각 기업체 인사담당자와 본교 출신 동문들이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또한 경주와 포항 고용복지센터에서 행사에 참여했으며 경주시 일자리창출과의 청년고용정책 홍보가 이뤄졌다. 직무페스티벌에 참여한 조태희(경제금융학전공4) 학생은 이번 직무 페스티벌에 참가하며 평소에 관심을 가졌던 금융과 재무직무에 대해 현직자의 생생한 정보를 듣고 컨설팅을 받을 수 있어 좋았다무엇보다 취업준비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앞으로도 다른 프로그램에 꾸준히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방중, 2학기 진로.취업 프로그램

 

  대학일자리센터 남유철 팀원은 “2학기와 종강 후 방학기간에는 진로 취업 분야 프로그램이 진행된다고 전했다. 진로탐색을 통한 조기 진로결정 취업에 필요한 역량계발 강화 희망 진로분야 진출을 위한 구직스킬 향상 실전취업을 대비한 역량강화 등의 사업들이 진행되며 세부 프로그램 중 변화된 것은 취업에 필요한 역량개발 강화 사업 내 직무개발 자격증 취득과정과 품질관리 자격증 취득과정 세부프로그램으로 ‘ISO9001(국제표준화기구 품질경영시스템) 2’, ‘TESAT(국가 공인 경제 이해력 검증 시험) 자격과정’, ‘ACA 자격증(Adobe 인증 디자인 자격증) 취득프로그램이 신설됐다. 또한 방학 중 729일부터 815일까지 전산회계 직무 자격증프로그램이 실시된다.

 

취업과 지성인 양성, 목적이 공존하는 대학으로

 

  우리학교 대학일자리센터는 지난 3월 교육부 주관 평가에서 우수등급 달성을 비롯해 다양한 성과들을 기록했다. 본래 여러 타 대학을 비롯 대학의 건립 목적은 지성인 양성과 학업 연구를 목적에 두고 있다.

 

  반면 취업난이 지속됨에 따라 대학이 취업사관학교 등으로 변질되는 등 우려하는 여론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과 관련해 우리학교는 2014년부터 RC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RC프로그램이란 2014년부터 실시된 비교과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Residential College’, 즉 거주형 대학을 의미한다.

 

  재학생들의 거주공간을 학습공간으로 전환해 교과 학습과정 외 비교과 학습과정으로 사회문화적 역량을 길러 상호 간 유대관계를 개발하는 취지로 시행됐다.

 

  파라미타칼리지 측은 “21세기가 요구하는 리더십, 인성, 창의성을 갖춘 지성인을 양성하기 위해 RC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RC프로그램을 경험한 조다완(호텔관광경영학2) 학생은 학생끼리 수업을 진행하다보니 관계형성에 있어 격없이 지내는 등 좋은 취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수업준비를 따로 할 필요가 없어 편리한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비교과 특성상 출석비중이 매우 높아 결석사유가 생겨도 조치를 취할 수 없다이로 인해 예민해지는 부분이 존재한다라고 했다.

 

  한편, 우리학교는 대학일자리센터, RC프로그램 외에도 진로·취업 관련 프로그램과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김신재 대학일자리센터장은 학생들이 희망하는 진로의 이해도를 높이고 그에 맞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역 고용 관계기관과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학교는 5개년 사업인대학일자리센터 지원사업을 유치한 후 현재 4년차를 앞두고 있다.

 

박재형 기자 super0368@dongguk.ac.kr

 

 

「동대신문 제1601호 2019년 06월 03일자 기사에서 제공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