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경주캠퍼스, 기계시스템공학전공 홍성호 교수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제72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 수상
동국대 경주캠퍼스, 기계시스템공학전공 홍성호 교수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제72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 수상
동국대 경주캠퍼스 기계시스템공학전공 홍성호 교수와 삼영필텍 김경희 대표, 정남화 전무가제주도 라마다 호텔에서 개최된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제72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는 윤활, 마찰, 마모, 기계요소 설계 등 제품의 신뢰성과 관련된 전문학술기관으로 학술 및 기술의 진보 발전을 도모하고 선진 공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사단법인이다.
홍성호 교수의 “마이크로 버블 발생장치와 결합된 오일 플러싱 장치 개발”이라는 논문은 기존의 윤활유 플러싱 장치에 마이크로 버블 발생장치를 결합함으로써 플러싱 효율을 향상시키는 장치에 관한 연구 내용이다. 이 장치는 실제 조선 및 발전 분야의 윤활유 플러싱에 적용되고 있어 기계시스템 효율 향상 및 기계 고장 예방에 기여를 하고 있다.
홍성호 교수는 “개선된 윤활유 플러싱 장치는 기존 적용 분야 뿐 만 아니라 플랜트, 건설장비, 자동차, 철도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기계시스템의 보전(maintenance) 측면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길 기대하고, 특히 이번 우수 논문상은 학술부분 2편의 우수 논문상 중에 하나로 선정되어 더 뜻깊다”고 소감을 말했다.
홍성호 교수는 베어링과 관련된 연구를 비롯하여 윤활유를 이용한 기계 상태진단 및 마찰, 마모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기계 상태진단과 관련된 연구, 교육 및 자격증을 담당하는 한국 설비진단 자격인증원 트라이볼로지 기술자자격인증위원회 위원장과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수석산학협력이사로 활동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