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WISE NEWS

동국대 WISE캠퍼스 웹문예학과, 최유림 작가 초청 특강 개최 웹문예 창작 아이디어를 위한 시간

등록일 2025.10.31. 작성자 신승우 조회 35

 

동국대 WISE캠퍼스 웹문예학과, 최유림 작가 초청 특강 개최

웹문예 창작 아이디어를 위한 시간

 

사진

사진

 동국대 WISE캠퍼스 웹문예학과가 지난 1028일 교내 백주년기념관 5층 세미나실에서 최유림 방송작가 초청 특강을 진행했다. 특강에는 웹문예학과 재학생을 비롯하여 60여 명의 학생 및 교직원이 참석했다.

 

 본 특강은 ‘<알쓸신잡>에서 <미운 우리 새끼>까지, 예능작가 생존기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최유림 작가는 <알쓸신잡(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을 시작으로 <여름방학> <윤스테이> 등 자신이 참여한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막내작가에서 <미운 우리 새끼>의 작가로 성장하기까지의 여정을 풀어냈다. 이를 통해 방송 기획에서 촬영, 편집에 이르기까지의 제작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하며 방송작가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또한 단순히 방송을 구성하는 능력뿐 아니라 촬영 장소 섭외, 출연진과의 소통 및 협의 능력 등 다양한 역량이 방송작가에게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질문이 쏟아졌다. 촬영 장소 및 출연진 섭외 중 있었던 일화에 대한 호기심부터, 리얼 버라이어티에서 관찰 예능으로의 트렌드 변화까지 심도 있게 질문하며 폭넓은 대화를 주고받았다. 이에 대해 최유림 작가는 방송 현장의 경험과 함께 동문 선배로서의 생각과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특강에 참여한 학생들은 평소 즐겨보던 프로그램의 제작 비하인드를 들을 수 있어 흥미로웠다”, “예능 트렌드를 파악하는 실제적인 방법을 배워 유익했다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드러냈다.

 

 한편, 최유림 방송작가는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으며, 현재 <미운 우리 새끼>의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첨부 : 특강 관련 사진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