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WISE 인터뷰

2023-1학기 신임교원 - 이원화 항공서비스무역학과 교수

등록일 2023.03.21. 작성자 관리자 조회 1894

이원화 교수
 
Q. 우리 학교에 부임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먼저 교수님의 약력과 전공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항공서비스무역학과 신임교수 이원화입니다
 
여러분들을 만나 뵙게 되어서 무척 기쁘고 영광스럽습니다, 저는 경북대학교에서 독어독문학 학사, 영국 Manchester Metropolitan University 관광경영학 석사, 계명대학교 관광경영학 박사를 취득하였습니다. 
 
 
Q. 교수님께서 그동안 전공 분야에서 이루셨던 연구, 경력 혹은 성과에 대해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A. 저는 외국항공사인 싱가포르항공사에서 객실승무원과 면접관을 하였습니다.
 
이곳에 부임하기 전에는 경운대학교에서 10년 넘게 전임교수로 있으면서 승무원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티웨이, 에어부산, 싱가포르항공, 에미레이트항공, 동방항공 등 국내외 대형 및 저비용항공사 객실승무원과 지상직승무원을 양성하였습니다, 또한 인천국제공항, 관광공사, 글로벌서비스 기업 등에도 많은 제자들이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외국항공사 채용시 중요한 요소인 승무원들의 유사성 인식과 항공사 선택요인, 승무원의 반생산적 업무 행동과 과업 성과, 항공사의 CSR 활동에 관하여 연구를 하였습니다.
 
Q. 교수님께서 현재 관심을 두고 있는 연구 주제는 무엇일까요?
 
A. 현재 관심 주제는 객실 내에서의 팀제로 비행하는 승무원들의 비인격적 감독과 정서고갈,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서비스 분야 인력양성을 위하여 취업에 강한 글로벌 현장 실무형 교육을 위한 교육컨텐츠를 개발하고자 합니다.  
 
 
Q. WISE캠퍼스가 키우는 인재를 '현명한 미래 인재 Wisian(와이지안)'이라고 부릅니다. Wisian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A. 많은 경험들이 나의 경쟁력이 되고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내듯이, 이곳 WISE캠퍼스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서 Wisian 여러분의 꿈이 실현되었으면 합니다.
 
열정을 가진 Wisian 모두를 진심으로 응원하여 저도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