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WISE 인터뷰

2023-1학기 신임교원 - 이지희 아동청소년교육학과 교수

등록일 2023.04.11. 작성자 관리자 조회 1773

이지희교수

 

Q. 우리 학교에 부임하신 것을 다시 한번 환영합니다. 먼저 교수님의 약력과 전공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반갑습니다. 저는 2023년 1학기 아동청소년교육학과에 조교수로 임용된 이지희입니다.

저는 부처님의 자비와 가르침이 함께 하는 동국대학교 아동청소년교육학과의 기반인 불교아동학과를 졸업하고, 호주 퀸즐랜드주립대학교에서 교육학 석사, 본교 유아교육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Q. 교수님께서 그동안 전공 분야에서 이루셨던 연구, 경력 혹은 성과에 대해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A. 저는 다년간 영아 전담 숲 놀이 어린이집 원 운영경력과 불교아동교육연구소에서 연구원 경력 속에서 숲 놀이 프로그램 개발, 놀이의 의미 탐구, 장난감이 없는 사찰에서의 놀이 의미 등 놀이 관련 연구를 주로 수행하였습니다. 


강의경력으로는 아동의 권리 옹호를 위하여 2017년부터 국가인권위원회 위촉강사로서 대구시를 비롯한 경북지역 내 교육청을 비롯한,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등학교 등에서 부모, 교사, 공무원교육과 아동권리교육을 하였습니다. 또한, 경주시에서 옴부즈퍼슨, 아동친화도시 추진 위원, 인구정책위원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하고 있어 2022년에는 그 공로를 인정 받아 경주시에서 표창상을 받았습니다. 

 

Q. 교수님께서 현재 관심을 두고 있는 연구 주제는 무엇일까요?


A. 저는 경주시 옴부즈퍼슨,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지난 3년간 경주시가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는 과정을 함께 하였습니다.

이에 아동친화도시의 의미, 아동이 느끼는 아동친화도시 등 아동인권감수성 관련 프로그램과 아동친화도시와 관련된 연구를 진행중입니다. 
현재는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진행중인 농어촌지역을 위한 놀이활동가 파견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이를 기반으로 놀이활동가 교육과정, 놀이활동가의 필요성, 놀 권리 증진을 위한 방안 등에 대한 연구를 추진할 계획중입니다. 

 

Q. WISE캠퍼스가 키우는 인재를 '현명한 미래 인재 Wisian(와이지안)'이라고 부릅니다. Wisian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A. 수처작주 입처개진(隨處作主 立處皆眞)은 ‘어디를 가든 주인이 되면 그 곳이 참된 곳이다.’라는 말입니다.

Wisian 여러분이 계신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가정, 그리고 모든 인연이 되는 곳에서 주인이 되어 현재에 집중하고, 최선을 다한다면 그 곳이 여러분의 진정한 삶을 의미 있게 해주는 곳이 될 것입니다. 말은 귀로 듣지만 진심은 마음으로 듣는다는 말처럼, 귀한 매순간 인연인 모든 곳에서 Wisian 여러분의 진심이 닿아 모든 꿈을 이루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