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WISE 인터뷰

대학생들의 마음건강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명상심리상담학과 교수, 범우스님

등록일 2024.02.08. 작성자 관리자 조회 3041

 

범우스님

 

Q. 먼저 교수님의 전공과 약력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반갑습니다! 명상심리상담학과 교수 이영림(범우)입니다. 저는 동국대학교에서 교육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단국대학교에서 상담학 전공으로 박사수료했습니다. 2008년부터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에서 강의를 시작하여 2019년 조교수로 임용되었습니다. 

현재 불교문화대학 명상심리상담학과 소속이며, 겸직으로 아동청소년교육학과와 일반대학원 아동청소년심리상담학과 그리고 스마트생태치유명상 융합전공 교수로 있습니다. 

2021년부터 서울시 종로구 가족센터 전문상담위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2022년부터 법무부 법무보호위원 및 법무보호복지공단 부산지부 심리상담위원회에서 회장을 맡고 있습니다. 

 

1

 

 

Q. 스님께서는 학교 내 학생상담센터장, 인권센터 팀장, 선센터 PD교수 등으로 많은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특히, 선센터에서 교내 학생들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 최근에는 브라질 윈터캠프에서도 명상 지도를 하시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명상 지도하시면서 의미와 이 분야에 관심 많은 분들에게 전하실 말씀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A. 브라질 학생 대상 윈터캠프에서 명상 프로그램과 지역 기업 근로자 대상 명상 연수 프로그램 그리고 지역주민 대상 ‘선센터 행복한 라이프 1일 1마음걷기 프로그램’, ‘행복한 마음챙김, 캘리그라피 & 사진展’을 진행했습니다. 

2023년 2학기 프로그램에 참여하셨던 부부의 소감글에 ‘1일 1마음걷기’의 의미가 잘 담겨있어 소개를 드립니다.

남편 정00씨는 “매주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집에 오면 항상 비움이 느껴졌고 나의 모든 것을 비운다는 건 어려운 일이지만 이 프로그램을 하면 할수록 비어있는 시간이 더 늘어감을 느꼈다. 이 프로그램을 만난 건 정말 내 인생에 가장 좋은, 가장 훌륭한 스승을 만난 게 아닐까 싶었고, 매주 행복을 진심으로 발원하는 시간은 나에게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고 마음이 따뜻해졌다.”고 했습니다. 

부인 김00씨는 “프로그램 3회기 후 어느 날 내가 가장 소중한 존재인데 그동안 나에게 만족하지 못하고 나 자신을 사랑하지 못했음에 울컥하면서 알아차림 할 수 있었다. 두 팔로 나를 감싸 안으며 ‘내가 가장 소중한데 몰라줘서 미안해 그리고 사랑해’라고 보듬어 주었고, 매주 스님과의 만남은 설렜고 들뜬 마음으로 참여하게 됐다. 스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며 스님께서 주신 화두에 깊은 마음속 울림을 느꼈다. 그동안 채워지지 않은 알 수 없는 답답함이 스님께서 주신 화두에서 답을 구할 수 있었고 모든 것이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게 되니 한결 마음이 편안해졌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1일 1마음걷기’와 같은 명상의 생활화는 일상에서 행복감을 유지할 수 있게 하여 삶에서 직면하는 고통을 다룰 줄 알게 하고, 불교적 사유에 기반한 마음터치 경험을 통해 자신·타인·세상에 대한 자비실천 라이프 스타일과 회복탄력성 증진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2

 

 

Q. 명상심리상담학과 소개와 강점을 말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A.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마음산업이 유망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명상심리상담학과는 2020년 3월에 신설된 전공으로 불교에 기반한 명상을 특화하고 심리상담을 전공 핵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대인의 마음건강 증진과 상담관련 서비스 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상담자와 명상지도자의 자질 함양에 중점을 둔 융복합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이에 학과에서는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전공분야를 융합적으로 경험하여 실무에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마음챙김에 기반한 멘탈 관리 실천역량을 갖춘 마음성장형 인재, 지역사회의 마음치유 문화를 이끌어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웰니스형 인재를 양성합니다.

 

3

 

 

Q. 교수님께서 현재 관심을 두고 있는 연구 주제는 무엇일까요?


A. 저는 2022년부터 학교 내 학생상담센터의 센터장을 맡고 있으며, 대학생들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해 ‘마음WISE공간: 치유로’, ‘마음보리쉼 개인상담’, ‘마음인드라망 집단상담’, ‘마음호흡산책 챌린지(구, 선센터 산책길 1일 1마음걷기)’ 등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처럼 현재 관심을 두고 있는 연구 주제는 대학생들의 마음건강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관한 것입니다.

 그 예로, 2021년 대한불교진흥원의 제4기 대원불교 콘텐츠 부문에 당선된 <대학생들의 멘탈력 강화를 위한 사성제 기반 마음균형 코칭 프로그램>을 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가 개발한 프로그램을 더욱 심화하기 위한 방법론 연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Q.  WISE캠퍼스가 키우는 인재를 '현명한 미래 인재 Wisian(와이지안)'이라고 부릅니다. Wisian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A. 자신의 힘찬 응원자로 살아가는 방법 중에 ‘나의 강점으로부터의 시작’을 제안하고 싶습니다. 현재 가지고 있지 못한 것에 대한 불평보다는 자신에게 내재된 것을 잘 찾아 활용하는 것이 여러 측면에서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법화경』 법화칠유(法華七喩) ‘옷 속의 보배 구슬’의 비유처럼, 자신의 안 주머니에 보물이 있는데도 이것의 존재를 아예 모르거나 혹은 보물임을 확신하지 않는다면 정작 필요할 때 사용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 자신의 강점을 그냥 알고 있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Wisian이여, 자신 안에 있는 강점을 무한히 신뢰하고 세상 밖으로 멋지게 끌어올립시다! 이렇게 강점을 살리면 자연스럽게 마음 근력도 강화될 것입니다.

Wisian에게, 연꽃처럼! 하는 일마다 기쁨이 있기를!

 

인터뷰, 사진. 전략홍보팀

문의. dongguksn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