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국가유산수리기능자 자격증 '화공' 합격, 디자인미술학과 불교미술전공 졸업생 및 재학생
안녕하십니까, WISIAN 여러분!
2024 국가유산수리기능자 24 종목중 '화공'이라는 기능자 자격증을 디자인미술학과
불교미술전공 재학생 2명, 졸업생 3명이 합격하였는데요.
구본준, 최윤제 동문과 서지연, 조민주 학우를 학생 홍보대사 ‘동행’이 만나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려요.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구본준) 안녕하십니까 저는 미술학과 불교미술전공을 졸업하여 현재 불교문화대학원 불교예술학
과에 재학중인 구본준입니다.
(최윤제) 네 안녕하십니까 저는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미술학과 불교미술전공 졸업 후 불교문화대학원 재학중인 최윤제입니다.
디자인미술학과 불교미술전공 구본준(오), 최윤제(왼) 동문
(서지연) 안녕하십니까 저는 현재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디자인미술학과 불교미술전공에 재학중인 서지연입니다.
(조민주) 안녕하세요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미술학과 불교미술 전공 21학번 조민주입니다.
디자인미술학과 불교미술전공 서지연(왼), 조민주(오) 학우
Q. '국가유산수리기능자'라는 자격증은 어떤 자격증인지 설명해주세요.
(구본준) 국가유산수리능자는 국가유산수리기술자의 지도와 감독을 받아 국가유산수리에 관련된 실질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자로,
국가유산수리능자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 자격증은 국가 유산 수리 현장에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부실 시공을 예방하고 국가 유산의 원형 보존을 목적으로,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 기능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최윤제) 이 자격증은 주로 한국의 전통적인 단청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실기 시험을 통해 전통 재료의 사용법을 평가하고 면접을 통해 검증하는 형태입니다.
Q. 국가유산수리기능자 자격증 취득 후 어떻게 지내고 계시는가요?
(구본준) 국가유산수리기능자 자격증을 취득한 후,
국가유산으로 지정된 사찰이나 궁궐 등의 현장을 주로 방문하여 유지보수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추가적인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계속 공부하고 있습니다.
(최윤제) 최근에는 불화와 단청에 대한 심화 공부와 함께 다른 자격증 공부에도 집중하고 있으며,
현장에서의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학습에 임하고 있습니다.
(서지연) 저는 화공 자격증을 취득하고 단청 현장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 중입니다.
그러나 현재 4학년 재학 중이어서 졸업작품 준비에 우선적으로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조민주) 현재4학년이라서 졸업작품을 작업하면서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Q.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배운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구본준) 국가유산 자격증을 통해 우리나라의 국가유산이 가지는 뜻과 아름다움, 위대함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국가유산을 더욱 소중히 여기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최윤제) 단청에 대해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을 정리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나서 끊임없는 노력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당연한 사실을 다시 깨닫게 되었습니다.
(서지연)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단청에 대해 깊이 알게 되었고, 특히 단청 현장에서 필요한 이론을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화공으로서의 경력을 쌓기 위해 선생님의 피드백을 받으며 실기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단청 실기에 대해 집중적으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조민주) 평소에는 그냥 지나쳤던 우리나라의 전통 건축물 등에 그려진 단청이 이제는 눈에 잘 보이는 것 같습니다.
멀리서 봐서는 자세한 형태와 구조를 알기 어려웠는데, 시험을 준비하면서 많이 배웠습니다.
Q. 자격증 공부를 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던 학교나 학과의 프로그램이 있으셨나요?
(구본준) 단청은 불교미술 전공에서 학년에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배우는 과목입니다.
수업 시간에 교수님들께서는 자격증 취득을 위해 전통적 방식과 핵심적인 부분을
많이 가르쳐 주셔서 자격증 공부가 조금 더 수월했던 것 같습니다.
(최윤제) 저는 불교미술 전공 시간에도 단청에 대해 배워 충분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수업 시 교수님께서 하나씩 가르쳐 주신 내용들이 이번 자격증 공부를 통해 정확하게 정립되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조민주) 화공 시험에서는 단청을 그려서 시험을 보는데, 저희 불교미술과에는 단청 수업이 있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 시험 준비만큼이나 단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단청이 무엇인지 알아가는 과정에서 자격증 준비를 고려해볼 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Q. 앞으로 이루어 나갈 목표나 계획이 있으신가요?
(구본준) 앞으로는 국가유산수리기능자 자격증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유산 관련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하여
국가유산의 보존과 발전을 위해 학습하고 기술을 향상시키며,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많은 기여를 하고자 합니다.
(최윤제) "넘어지더라도 훌훌털고 일어나서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이 되자!"라는 생각을 중심으로 살아가며,
국가유산을 지키는 데 기여하고자 하고 국가유산수리기능자 자격증 및 전공 관련 공부를 한 단계씩 이루어가고 싶습니다.
(서지연) 앞으로도 국가유산수리기능자로써 문화재를 보존하고, 전문적인 자격을 갖춘 문화인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의 소중한 역사와 문화유산을 장래 세대에 안전하게 전달하고 지키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조민주) 일단 졸업작품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 졸업작품에 집중할 생각입니다.
Q. 학업과 함께 자격증 준비를 병행하기 힘드셨을텐데 시간을 어떻게 확보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서지연) 제 전공 수업인 단청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자기주도적으로 복습하며,
매일 30분이라도 투자하여 혼자서 실기 연습을 진행했습니다.
화공 자격증에 있어 단청 이론 뿐만 아니라 실기 능력도 중요하다는 점을 인지하고 실기 중심으로 연습을 진행했습니다.
(조민주) 저희는 학과 특성상 하루 대부분을 과실에서 보내는데, 주로 학교 수업이 끝나고 틈틈이 준비했던 것 같습니다.
Q. 대학원으로 진학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구본준) 저는 아직 실기와 이론적인 부분에서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불교미술과 국가유산에 대해 더 깊이 배우고자 하여 대학원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원에서는 전문적인 지도 아래에서 이론을 보강하고 실무 경험을 쌓으며 자신의 역량을 더욱 향상시킬 계획입니다.
(최윤제) 제가 배우고 있는 전공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좋은 교수님들이 계셔서 더 많은 가르침과 배움을 받고자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원에서는 깊이 있는 학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실무 경험을 통해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리며, 2024 국가유산수리기능자 자격증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WISIAN들의 앞날에 행운이 가득하길 바라며, 더욱 빛날 미래
를 저희 학생 홍보대사 ‘동행’이 응원하겠습니다!
인터뷰, 사진 촬영 : 학생홍보대사 ‘동행’ 16기 김효빈(호텔관광경영학전공), 17기 김서경(수학교육과)
문의 : dongguksn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