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WISE 인터뷰

‘2022 한국풍력에너지학회 춘계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 이호준 대학원생(원자력에너지시스템학과 그린에너지상태진단전공)

등록일 2022.08.10. 작성자 관리자 조회 2075

우리 학교 스마트안전공학부 스마트건설방재연구실 소속 학생들이 한국풍력에너지학회에서 주관하는 ‘2022 한국풍력에너지학회 춘계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는 뉴스가 보도되었습니다. 

수상한 학생들은  이호준 대학원생과 경새벽, 김성원 학부생으로, 스마트안전공학부 김주원 교수님의 지도하에 “E/M센서 기반의 무어링라인 긴장력 추정을 위한 기초 실험”에 대한 주제로 논문 발표를 했습니다. 

학생홍보대사 '동행'이 자랑스러운 Wisian, 이호준 대학원생을 만났습니다. 

 

Q.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십니까? 저는 스마트안전공학부 학사졸업을 하고 현재 원자력에너지시스템학과 그린에너지상태진단전공에 재학중인 석사과정 이호준입니다.

 

이호준 대학원생

 

Q. 스마트안전공학부는 어떤 학부인가요? 


A. 제가 학사과정을 졸업한 스마트안전공학부는 기계·메카트로닉스, 화공·시뮬레이션, 안전관리, 건설안전 등의 세부전공을 학습하여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창조적 사고와 응용 능력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매우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현재 소속되어 있는 그린에너지상태진단전공은 “경북에너지클러스트 인재양성”사업에 지원을 받아 신설된 학과로 풍력에너지 특성화 분야 교육연구를 통해 풍력에너지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현장경험을 겸비할 수 있는 전공입니다. 

 

Q. ‘2022 한국풍력에너지학회 춘계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 발표상 수상 축하드립니다! 어떤 학술대회이며, 어떤 논문을 작성하셨나요?


A. 한국풍력에너지학회는 바람을 이용한 청정에너지 개발을 위하여 학문 및 기술적 연구개발과 정보를 보급하고, 풍력 에너지원을 널리 보급하는 국가산업발전과 청정에너지원 개발에 이바지하고 있는 공익법인입니다.
 
‘2022 한국풍력에너지학회 춘계 학술대회’에서 “E/M센서 기반의 무어링라인 긴장력 추정을 위한 기초 실험”연구는 해상풍력 하부 구조물 안정성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무어링라인(Mooring line, 계류삭)의 긴장력 변화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실험적 연구입니다.

 

이호준

 

Q. 논문을 작성하시며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였나요?

A. 대학원에 입학해서 처음 작성하는 논문이다 보니 실험하는 과정이나 논문작성에 있어서 어려움을 많이 느꼈고, 익숙하지 않은 분야에 대한 도전이 한편으로는 힘들었지만, 지도교수님과 연구실 학생들의 도움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Q. 대학원 진학을 고민하고 있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A. 본인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고, 자신의 꿈에 대해 확고한 믿음이 있다면 그것을 꾸준히 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대학원은 지치지 않고 오랜 기간 공부를 해야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쫓기지 말고, 그럴 때일수록 미래의 꿈과 목표를 생각하며 최선을 다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이라는 말을 해주고 싶습니다.

이호준

 

WISE 학생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미래의 꿈과 목표를 향해 잘 해 나가기를 응원합니다. 

 

인터뷰/촬영 학생홍보대사 '동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