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WISE 인터뷰

동국대 WISE캠퍼스 대학원생,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 연구

등록일 2024.06.25. 작성자 관리자 조회 1025

조한결, 김문석, DAI MIAO 대학원생, ‘2024 한국풍력에너지학회 춘계학술대회우수논문발표상 수상

경새벽 대학원생, 우수포스터발표상 수상

 

동국대 WISE캠퍼스 대학원 학생들이 ‘2024 한국풍력에너지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발표상과 우수포스터발표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올렸다.

우수논문발표상

조한결, 김문석, DAI MIAO 대학원생(박사과정, 석사과정, 정보통신공학전공)이 발표한 풍력 터빈의 상태 진단을 위한 다중 센서 기반 볼 베어링 결함 진단 모델연구는 학문적 성취뿐만 아니라 실제 산업 현장에서의 응용 가능성을 인정받으며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

 

정보통신공학전공 반상우 교수와 홍성호 교수의 공동지도로 수행되었으며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대표적 친환경 에너지원 중 하나인 풍력 발전기의 주요 부품인 베어링의 결함을 다중 센서를 기반으로 진단 할 수 있는 인공지능 시스템을 구현한 것이다. 다중 센서 정보를 활용한 딥러닝 모델에 앙상블 기법을 접목한 베어링 결함 진단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환경변화 요인에 강건한 풍력 발전기의 고장 원인 예지 정비를 가능하게 하여 풍력 발전기의 효율성 증진을 위한 기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우수논문포스터상

또한 우수포스터발표상을 수상한 경새벽 대학원생(석사과정, 그린에너지상태진단전공)“GRU 모델을 활용한 Yoke type EM Sensor 기반 무어링라인 긴장력 추정연구는 이호준(박사과정), 김선태(석사과정) 대학원생이 함께 연구하였으며, 해상풍력 하부 구조물의 안정성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는 무어링라인(Mooring Line)의 긴장력 변화를 추정하여 모니터링하기 위한 실험적 연구이다. 향후 해상풍력 무어링라인 모니터링 기술이 도입되어 해상풍력 사고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