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건너뛰고 본문으로가기

대학소개 : 학술과 인격을 연마하고 민족과 인류사회 및 자연에 이르기까지 지혜와 자비를 충만케 하여 서로 신뢰하고 공경하는 이상 세계의 구현을 건학이념으로 가지고 있다.

  • 홈
  • 대학소개
  • 열린캠퍼스총장실
  • 인터뷰/연설문
확대 축소 인쇄

인터뷰/연설문

공지사항 : 상세보기
제목 부처님 오신날 봉축사(2019.5.12)
작성자 비서팀 등록일 2019-05-13 조회수 154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사랑하는 동국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 이렇게 꽃피고 신록이 우거진 호시절에 불기 2563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았습니다.

 

저는 작년 부처님오신날에 이곳 정각원 법당의 부처님 전에서 간절한 마음으로, 당시 학교가 앞두고 있던 교육부 구조개혁평가에서 부처님의 가피로 좋은 결과를 얻기를 기원했습니다.

 

당시 저뿐만 아니라 아마도 모든 동국가족이 저와 같은 마음으로 정각원 법당 부처님 전에 기도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간절한 기원과 구성원 모두의 밤낯 없는 노력으로 결국 우리는 좋은 성적으로 평가를 통과했습니다.

 

그 결과 학생들에게 좀더 양질의 교육을 할 수 있게 되어 총장으로서 뿌듯하기 그지없습니다.

 

부처님오신날은 우리가 아기 부처님의 탄생을 맞아 기뻐하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되새기는 날입니다. 부처님은 인류의 스승이 십니다. 저는 우리가 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면서 항상 부처님의 가르침을 떠올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부처님처럼 인류사회를 비출 인재를 키우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교육이란 세상에 등을 하나씩 켜는 일이기도 합니다.

 

지난 주 형산강연등문화축제를 보면서도 그런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불교의 의미를 지역사회에 전하고, 불교를 매개로 해서 지역과 긴밀히 연결되고, 학생과 교직원, 지역민이 한데 어우러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이를 맡아서 수행하신 정각원장님을 비롯한 총무처장님과 많은 직원 선생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이렇게 정각원 사월초파일 봉축법회에 동참하신 동국가족 여러분과 그리고 사부대중 불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이 정각원 법당을 가득 매운 그 신심과 열정이 우리 학교를 지키고 발전시키는 자량(資糧)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오늘 봉축법회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과 그 가정에 부처님의 가피가 충만하기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담당자정보
담당자 비서팀 이기범 전화 054-770-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