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건너뛰고 본문으로가기

대학소개 : 학술과 인격을 연마하고 민족과 인류사회 및 자연에 이르기까지 지혜와 자비를 충만케 하여 서로 신뢰하고 공경하는 이상 세계의 구현을 건학이념으로 가지고 있다.

  • 홈
  • 대학소개
  • 열린캠퍼스총장실
  • 인터뷰/연설문
확대 축소 인쇄

인터뷰/연설문

공지사항 : 상세보기
제목 201학년도 2학기 전체교수회의 인사말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09-02 조회수 179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반갑습니다. 모두 여름방학 잘 보내셨습니까? 개강을 앞두고 준비하시느라 바쁜 한 주를 보내시겠지만 건강을 잘 관리하시어 활기차게 새 학기를 시작하시기를 바랍니다.

    

  지난 주 교육부가 ‘2021 대학 기본역량 진단 기본계획 시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계획에서 주목할 사항은 신입생 및 재학생 충원율 비중을 대폭 확대하여 반영한다는 점입니다.

    

내년부터 대학입학 가능 자원이 대학정원 아래로 내려가는 시점을 맞이합니다. 지금까지는 대학이 학생들을 선발했지만 이제는 학생들이 대학을 골라서가는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특히 지방대학은 더욱 그렇습니다. 저출산이 먼저 진행된 일본에서는 이미 지방대학의 경우 40%도 입학생을 못 채우는 대학이 허다하다고 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모든 학과들이 학생들이 들어오고 싶어 하는 학과, 재학 하고 싶어 하는 학과들로 변신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첫째는 취업이 잘되는 학부나 학과라야 합니다. 이공계는 교과과정이 산업 지향적인 교과과정을 담아내야 하고, 인문사회 분야는 취업가능성이 있는 실용 중심의 교육을 해야 합니다. 3주기 진단 평가에서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교육과정 개선과 운영실적은 중요한 평가사항 이기도 합니다.

    

둘째는 학생들이 경주캠퍼스에서 재학하게 되면 실력이 향상되어야 하고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고 느껴야 한다고 봅니다.

2018년부터 우리 대학은 융합학부제를 통해 유연하고 탄력있는 인재 양성 체재로 전환하는 학제개편을 해 왔으며, 기초교육 강화, 강의모델의 다양화, 인성교육과 연동한 장학제도 개편 등 교육의 실질적 효과를 높이는 정책들을 추진해 왔습니다. 이제는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수립한 정책과 개선한 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운영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대학이 앞으로 20년 후 30년 후에도 꿋꿋이 명문 대학으로 이어갈 수 있기 위해서는 교수님들 한분 한분의 노력과 결심이 필요합니다. 수혜자 중심 교육을 위한 교과과정 개편에 앞장서고 학생들의 실력향상을 위해 매진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우리대학이 실력 있는 학생을 배출하는 대학으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께 항상 부처님의 가피가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담당자정보
담당자 비서팀 이기범 전화 054-770-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