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건너뛰고 본문으로가기

대학소개 : 학술과 인격을 연마하고 민족과 인류사회 및 자연에 이르기까지 지혜와 자비를 충만케 하여 서로 신뢰하고 공경하는 이상 세계의 구현을 건학이념으로 가지고 있다.

  • 홈
  • 대학소개
  • 열린캠퍼스총장실
  • 캠퍼스경영리포트
확대 축소 인쇄

캠퍼스경영리포트

공지사항 : 상세보기
제목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의 새 출발을 축하합니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7-02-21 조회수 1066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사회에 첫 발을 내딛게 된 여러분의 새로운 출발을 축하합니다. 여러분이 이 교정에 처음 발을 딛었을 때 그때 여러분들이 꿈꾸던 대학생활의 목표, 그 목표를 어느 정도 이뤘는지 궁금합니다. 그 목표를 이루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좀 불만족스러운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인생을 길게 보면 그것은 큰 차이가 아닙니다.

 

저는 여러분을 보내면서 이 자리에서 여러분들에게 당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는 항상 배움의 자세를 견지하는 것입니다.

인생에 있어 학위를 받는 것을 끝이 아니라 시작입니다. 배움에는 끝이 없습니다. 배움은 강의실에서 배우는 것 보다 사회에서 경험을 통하여 배우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가 있습니다. 학교에서 우등생이 반드시 사회에서 우등생이 되라는 법은 없습니다. 여기서 어떤 사람이 가장 성공한 사람이 되는가 하는 것은 졸업 후 여러분들이 어디서 어떠한 노력들을 어떤 강도로 얼마만큼 했는지 여하에 달려 있다고 봅니다.

 

요즘은 ‘백세시대’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여러분들에게는 앞으로 많은 시간이 놓여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놓여있는 이 많은 시간들을 결코 헛되이 보내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이 앞으로 적어도 10년 이상 혹은 20년 이상 꾸준히 노력하고 배움의 자세를 견지한다면 현재는 여러분들 보다 나은 성취를 보였다고 판단되는 다른 사람들보다도 그때 여러분들이 훨씬 많은 성취를 이룰 것으로 봅니다.

 

그렇다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성공이나 성취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요즘 여러분들은 성공을 하였다는 사회 지도층 인사들이 감옥에 가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인생에서 성취나 성공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인간의 올바른 품성을 갖추는 것이라고 봅니다.

 

그 부분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르신다면 여러분이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에서 배운 팔정도를 찾아보고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거기에 답이 있다고 봅니다. 우리는 여러분에게 이미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가르쳤습니다.

 

끝으로 이 학위를 받고나면 동국대학교는 이제 여러분들에게 모교가 됩니다. 여러분들이 어떤 성취를 이루었을 때, 그것이 비록 작은 성취라 할지라도, 모교에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축하하고 함께 기뻐합시다. 만일 여러분들이 실패나 좌절을 맛볼 경우 이때는 반드시 모교를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어머니와 같이 따뜻한 마음으로 함께 걱정하고 함께 타개할 방법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졸업과 새로운 출발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리면서 앞으로 여러분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과 부처님의 가피가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총장 이 대 원

목록
담당자정보
담당자 비서팀 이기범 전화 054-770-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