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건너뛰고 본문으로가기

대학소개 : 학술과 인격을 연마하고 민족과 인류사회 및 자연에 이르기까지 지혜와 자비를 충만케 하여 서로 신뢰하고 공경하는 이상 세계의 구현을 건학이념으로 가지고 있다.

  • 홈
  • 대학소개
  • 열린캠퍼스총장실
  • 캠퍼스경영리포트
확대 축소 인쇄

캠퍼스경영리포트

공지사항 : 상세보기
제목 여러분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2018.8.24)
작성자 비서팀 등록일 2018-08-27 조회수 551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오늘 영예로운 학위를 받는 여러분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동안 우리대학에서 참사람 인재로 학부를 마친 졸업생 여러분, 배움과 연구에 매진하며 마침내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대학원 졸업생 여러분, 그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저는 무엇보다도 먼저 졸업생들이 꿈을 향해 매진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보살펴 주신 부모님과 가족들께 깊은 감사와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자랑스러운 졸업생 여러분!

저는 오늘 새로운 출발을 하는 여러분들께 몇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첫째는 항상 배움의 자세를 견지하라는 것입니다.

인생에 있어 학위를 받는 것은 끝이 아니라 시작입니다. 배움에는 끝이 없습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이 학교 울타리에서 배운 것에 더하여 사회에서 경험을 통하여 하나하나 깨우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으로 어떤 사람이 가장 성공한 사람이 되는가 하는 것은 학교에서 우등생이거나, 혹은 여러분이 지금까지 이루어낸 성취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졸업 후 여러분들이 어디서 어떠한 노력들을 어떤 강도로 얼마만큼 했는지 여하에 달려 있다고 봅니다.

 

여러분은 앞으로 ‘백세시대’를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에게는 아주 많은 시간이 놓여 있습니다. 앞으로 10년 혹은 20년 이상 꾸준히 노력하고 배움의 자세를 견지한다면 현재 여러분이 상상하는 것보다도 훨씬 더 많은 성취를 이룬 여러분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둘째, 인생에서 성공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인간으로서 올바른 품성을 갖추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앞으로 사회생활과 인간관계에서 훌륭한 품성을 지키는 것은 어떠한 성공보다도 훨씬 더 의미 있는 삶의 성취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것에 대해서는 우리 대학에서 배운 팔정도에 답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고 보면 우리 대학은 여러분에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이미 가르쳤습니다.

 

자랑스러운 동국인 여러분!

 

동국대학교는 이제 여러분에게 모교가 됩니다. 여러분이 어떤 성취를 이루었을 때, 그것이 비록 작은 성취라 할지라도, 모교에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축하하고 함께 기뻐합시다.

 

만일 여러분이 실패나 좌절을 맛볼 경우 이때는 반드시 모교를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어머니와 같이 따뜻한 마음으로 함께 걱정하고 함께 타개할 방법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학위수여식은 특별히 그간 불교 발전과 동국 발전을 위해 기여해 오신 진양유조선 황경환 회장님께서 명예철학박사 학위를 받으시는 뜻 깊은 날이기도 합니다. 불자로서, 동문으로서, 평생교육원 교수로서 대학 발전과 후학 양성, 불교 발전에 공헌하신 황경환 회장님은 우리 학생들과 불자들에게 끊임없이 정진하는 삶의 표상이 되고 계십니다.

 

여러분의 졸업과 새로운 출발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리면서 앞으로 여러분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과 부처님의 가피가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담당자정보
담당자 비서팀 이기범 전화 054-770-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