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건너뛰고 본문으로가기

대학소개 : 학술과 인격을 연마하고 민족과 인류사회 및 자연에 이르기까지 지혜와 자비를 충만케 하여 서로 신뢰하고 공경하는 이상 세계의 구현을 건학이념으로 가지고 있다.

  • 홈
  • 대학소개
  • 열린캠퍼스총장실
  • 캠퍼스경영리포트
확대 축소 인쇄

캠퍼스경영리포트

공지사항 : 상세보기
제목 2019년, 동국인이 하나 되어 도약하는 새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작성자 비서팀 등록일 2019-01-03 조회수 427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사랑하는 동국 가족 여러분!

  기해년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지난 2018년은 우리 대학의 발전 가능성을 엿 볼 수 있는 한 해였습니다. 학교 구성원 여러분들의 노고 덕에 우리 대학이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을 우수한 점수로 통과하였고, 재학률과 입시 경쟁력 등 여러 지표가 나아졌습니다.


 학교 구성원 여러분들이 성심을 아끼지 않았기에 가능한 일이었고, 우리도 잘 할 수 있다는 자긍심을 느꼈던 한 해였습니다. 다시 한번 학교 구성원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우리 대학이 져야 할 짐은 여전히 무겁고 지속가능한 발전의 길은 쉽지 않습니다.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을 통과하였지만, 인구절벽과 학령인구 감소, 강사법 시행과 입학금 폐지, 52시간 근무제, 시간당 최저임금 상승 등은 대학의 재정 상황을 더욱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 경주캠퍼스가 설립 50, 100년을 지속 발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저는 이 화두를 새해 아침 우리 모두에게 여쭙고 싶습니다.

 

  새로 시작하는 2019년은 학생들이 오고 싶고, 사회에서 인정받는 대학으로 거듭 나야 합니다. 우리 모두가 학생들 하나 하나를 소중하게 여기고, 학생들이 능력을 향상시키고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그럴 때 비로소 우리 대학에 대한 평판이 달라질 것입니다.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명확한 만큼 현실의 어려움도 잘 이겨내리라 믿습니다.


  2019년에 우선적으로 마음과 힘을 모아야 할 일들이 있습니다.


  첫째는 보다 경쟁력 있는 학과로의 전환과 변화가 요구됩니다. 시대변화를 읽지 못하고 멈춰있으면 도태되게 마련입니다.

 

  둘째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융합학부제가 실질적인 효과를 내기 위한 교과과정 개편을 완성해야 할 것입니다.

 

  셋째, 효율적인 조직과 인력 운영을 통해 경제적 안정성과 건전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재정 지출을 최소화 하거나, 각종 수입확대, LINC+와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 등 대형 연구비 수주를 통한 기금확보, 학생 유치와 재학률 유지에도 관심을 갖고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3주기 대학구조개혁에 대비한 첫 노력이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국 가족 여러분!

  모든 동국인의 역량과 저력을 모아 미래의 희망을 밝히는 2019년이 되도록 합시다.


 새해에는, 부처님의 가피가 모든 동국 가족들에게 충만하기를 기원드리고, 건강하고 다복한 한해가 되기를 빕니다.

 

2019. 1. 1.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총장 이 대 원 합장

목록
담당자정보
담당자 비서팀 이기범 전화 054-770-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