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건너뛰고 본문으로가기

대학소개 : 학술과 인격을 연마하고 민족과 인류사회 및 자연에 이르기까지 지혜와 자비를 충만케 하여 서로 신뢰하고 공경하는 이상 세계의 구현을 건학이념으로 가지고 있다.

  • 홈
  • 대학소개
  • 열린캠퍼스총장실
  • 캠퍼스경영리포트
확대 축소 인쇄

캠퍼스경영리포트

공지사항 : 상세보기
제목 졸업생 여러분, 그동안 수고 많았습니다.(2019.2.20)
작성자 비서팀 등록일 2019-02-21 조회수 249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그동안 수고 많았습니다. 오늘 영예로운 학위를 받는 여러분의 졸업과 새로운 출발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여러분의 성장을 뒷바라지해 주신 학부모님께도 감사와 축하의 인사를 전합니다.

우리 대학은 학생 한명 한명을 ‘세상을 움직이는 참사람’으로 키우기 위해 기초교육, 실용교육, 인성교육에 매진해 왔습니다. 교육의 내실화에 주력한 성과로 지난해 교육부 대학역량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며 학생정원을 줄이지 않고 대학을 지속 발전시킬 수 있는 우수 대학으로 공인받았습니다. 

  

여러분은 이처럼 우수한 교육 시스템을 갖춘 동국에서 참사람 역량을 모두 배웠습니다. 최근 3년간 기업체 설문 조사에서 나타난 결과를 보면 우리 졸업생들은 ‘인성’과 ‘대인관계능력’이 타 대학 졸업생보다 훨씬 높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수한 평가는 여러분이 동국에서 건학이념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팔정도 정신 속에서 공부한 동국인이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동국인으로서 자신감을 갖고, 여러분의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하며 세상에서 여러분의 역량을 마음껏 펼치기를 바랍니다.

오늘 동국 교정을 떠나는 여러분에게 마지막으로 당부를 드린다면 ‘항상 배움의 자세를 견지하자’는 것입니다. 인생에 있어 학위를 받는 것은 끝이 아니라 시작입니다. 배움에는 끝이 없습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이 학교 울타리에서 배운 것에 더하여 사회에서 경험을 통하여 하나하나 깨우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살아갈 시대는 100세 시대입니다. 여러분 앞에는 많은 시간이 놓여 있습니다. 꾸준히 노력하고 배움의 자세를 견지한다면 10년, 20년 후에는 현재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성취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동국을 떠나 사회로 나아가는 여러분 앞에는 지금까지 경험한 것보다 훨씬 힘겨운 상황이 나타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어떤 난관이 있더라도 동국에서 배운 참사람의 자세, 올바른 품성과 최선을 다하는 도전하는 정신을 기억한다면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여러분 뒤에는 동국 113년의 역사가 배출한 자랑스러운 동국인 30만 동문이 있음을 잊지 마시고 동국인의 저력을 발휘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애하는 졸업생 여러분, 다시 한 번 여러분의 졸업과 새로운 출발을 축하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여러분을 참사람 인재로 키워내느라 열과 성을 다해 주시는 교수님들과 직원 선생님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여러분 앞날에 부처님의 가피가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총장 이 대 원

목록
담당자정보
담당자 비서팀 이기범 전화 054-770-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