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건너뛰고 본문으로가기

대학소개 : 학술과 인격을 연마하고 민족과 인류사회 및 자연에 이르기까지 지혜와 자비를 충만케 하여 서로 신뢰하고 공경하는 이상 세계의 구현을 건학이념으로 가지고 있다.

  • 홈
  • 대학소개
  • 홍보관
  • 변화하는동국/동국인
확대 축소 인쇄

변화하는동국/동국인

공지사항 : 상세보기
제목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융합학부제 신설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융합인재 키운다 '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7-04-20 조회수 1320
첨부파일  크기변환_2016경주동국전경-2.jpg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융합학부제 신설하여

학생의 전공 선택폭을 확대하고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융합인재 키운다

 

2018학년도 생명신소재융합학부, 창의융합공학부, ICT·빅데이터학부 운영,

의예과 신입생 모집 재개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가 내년부터 학생들의 전공 선택폭을 확대하고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해 융합학부제를 신설한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2018학년도부터 과학기술대학 내에 생명신소재융합학부, 창의융합공학부, ICT·빅데이터학부를 신설하고, 상경대학 내에 경영학부를 융합학부로 전환한다.

 

 각 융합학부는 기존에 전공으로 운영되던 유사학문분야를 융합학부제로 운영하여 1, 2학년은 기초 공통 과목을 같이 배우고, 3, 4학년은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배운 후 졸업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다양한 학습 기회를 보장하고, 학생들의 전공 선택폭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생명신소재융합학부는 신소재화학전공, 의생명공학전공, 바이오제약공학전공을 융합한 학부이며, 창의융합공학부는 전자·정보통신공학전공, 원자력·에너지시스템공학전공, 기계시스템공학전공, 안전공학전공을 융합한 학부이다. 또한, ICT·빅데이터학부는 빅데이터·응용통계학전공, 컴퓨터공학전공을 융합하였고, 경영학부는 경영학전공, 회계학전공, 정보경영학전공을 융합했다.

 

 융합학부제는 기존 학부제와 달리 입학할 때에는 전공별로 입학하지만, 융합학부제 내에서 공통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유사전공 간에 융합교육모델로 운영한다.

 

 공통교육과정에서는 기초교육을 강화하고 전공 진로탐색을 가능하게 한 후, 3학년 이후에는 학생의 전공 선택권을 확대하여 전공 이동이 가능하게 운영한다. 졸업할 때에는 학생이 선택한 전공의 심화교과목을 수강하여 취업으로 연계시킨다.

 

 이러한 학제 개편의 배경은 교육부가 2주기 대학 구조개혁 기본계획에서 강조한 대학의 체질 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입학한 전공과 다른 전공으로 졸업할 수 있게 함으로써 유연하고 탄력적인 인재 양성 체제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 

< 융합학부제 전공교육과정 운영모델() >

 

 이를 위해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기초학력인증제와 강의모델다양화를 추진한다. 학생들의 기초학력 강화를 위해 선배가 후배를 지도할 수 있도록 하고 가르치는 선배 멘토에게는 멘토링장학금을 주는 제도를 신설한다. 또한, 이번 학기에 화요일 오후 3시 이후를 비교과데이(Deep-Day)’로 지정하여 교양이나 1, 2학년 전공 교과목을 운영하지 않고 학생역량개발 강화를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대원 동국대 경주캠퍼스총장은 이번 학제개편에서 급격한 사회 변화에 맞춰 미래 유망 분야로의 학과 특성화를 위해 융합학부제를 도입했으며, 학생들의 전공 선택권을 확대하고 기초 교육을 강화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을 융합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ACE사업을 통해 잘 가르치는 대학 시스템을 갖췄다. 이제는 학생이 제대로 공부하는 대학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2018학년도부터 융합학부제를 신설하여 전공별로 신입생을 모집하며 1, 2학년동안 공통학문기초를 섭렵 후 3학년부터 본인이 최종 선택한 전공 심화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또한 의학전문대학원이 의과대학으로 전환됨에 따라 2018학년도부터 의예과 신입생을 선발한다.

목록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담당자정보
담당자 전략홍보팀 박기린 전화 054-770-2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