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건너뛰고 본문으로가기

대학/대학원 : 학술과 인격을 연마하고 민족과 인류사회 및 자연에 이르기까지 지혜와 자비를 충만케 하여 서로 신뢰하고 공경하는 이상 세계의 구현을 건학이념으로 가지고 있다.

  • 홈
  • 대학/대학원
  • 대학
  • 인문대학
  • 고고미술사학전공
  • 교육목표
확대 축소 인쇄

교육목표  

  • 학부 및 학과 소개
  • 교육과정 및 진로
  • 교수소개
  • 홈페이지
Greetings-오고싶은대학, 자랑스런 대학

교육목표

고고미술사학과는 고고학과 미술사학의 두 학문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고고학은 인류가 남겨놓은 유적·유물의 발굴과 분석을 통하여 과거의 생활, 사회, 문화를 복원하고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미술사학은 미적 창조성이 반영된 건축·조각·회화·공예 등 미술 작품을 분석·연구함으로써 미술의 변화과정과 미술품이 제작된 사회의 사상, 사회, 경제 등을 종합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학과의 교육목표는 고고학과 미술사학 전반에 걸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우리의 문화유산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갖춘 고고미술사학도를 양성하는데 있다.

 

1. 문화유산의 연구, 조사, 발굴, 복원을 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양심, 도덕성, 합리성 등의 덕목을 함양한다.

2. 문화유산의 역사를 이해함에 항상 창의적이고 열린 자세를 유지하여 새로운 해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3. 유물, 작품, 문자기록 등에 대한 비판적 해석 능력을 키운다.

4. 고고학, 미술사학의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하여 대학 입학 순간부터 자기주도적 로드맵을 구성하여 도전적 자기개발 능력을 함양한다.

5. 중국, 인도, 티벳, 일본, 동남아시아, 서아시아 등 아시아권 전역에 대한 문화와 미술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6. 고고학과 미술사학의 국제적 연구 경향을 이해하고 국내외 기관과 상호 교류하는데 힘쓰며,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의 외국어 교육 강화를 통하여 소통 능력을 제고한다.

7. 박물관, 미술관, 문화재 관리기관, 발굴기관 등 유관 기관과 함께 마련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실무능력을 익힌다.

 

 

 

전공분야의 특징과 교육내용 소개

기초에서 전문으로 진행되는 체계화된 교과목

1학년 - 한국미술문화사의이해, 한국고고학개론.

2학년 - 중국고고학, 야외고고학, 인도미술사, 불교회화사, 서양미술사, 박물관학, 고고미술사학전공진로탐색, 고고학실습, 고고학연구법, 일본고고학, 중국미술사, 일본미술사, 중국조각사.

3학년+4학년 - 선사고고학, 삼국시대고고학, 한국조각사, 한국탑파사, 동양의도자, 한국회화사, 선사고고학, 삼국시대고고학, 삼한고고학, 한국공예사, 한국의건축, 미술사강독, 선사고고학세미나, 고고유적각론, 역사고고학세미나, 미술사세미나, 고고미술사학캡스톤디자인.

 

이론과 현장을 접목시킨 교육

고고미술사학과는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 실재 현장에서 바로 쓰일 수 있도록 학교의 이론 교육과 현장의 실습 교육을 연계한 교과목을 운영한다. 특히,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활용하여 박물관, 미술관, 발굴기관, 문화재연구기관 등에서 현장실습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운영

고고미술사학과의 졸업예정자는 4학년 1학기에 개설되는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수강하여 4년간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초보적인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으며, 2학기에는 이를 바탕으로 4년간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 졸업논문을 생산한다.

 

학생자치 프로그램 운영

고고미술사학과 재학생들은 3, 4학년을 중심으로 결성된 고고학과 미술사학 등을 공부하는 각종 학습동아리에 입회하여 공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학생 스스로의 학습 및 연구 능력 제고는 물론 선후배간 우의도 돈독히 쌓을 수 있다.

 

 

 

졸업 후 진로

1. 경제 성장과 더불어 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대함에 따라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 문화시설 설립이 확대되고 있으며, 대규모 사회간접자본 투자에 따른 각종 토목공사에 선행하는 유적 조사와 발굴이 많이 시행되고 있어, 고고학과 미술사학을 전공한 전문 인력의 수요는 경제사정에 따라 증감은 있지만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2. 고고학과 미술사학을 전공한 졸업생들이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문화재청 및 시도 또는 시군의 문화재 담당 공무원, 사립사찰 박물관과 미술관의 큐레이터(학예사) 또는 행정직원, 문화재 연구소 연구원, 각 지역의 문화재 조사 기관 연구원, 국제공항항만기차역의 문화재 담당관 등이 있다. 또한 방송국과 신문사, 잡지사 등 언론사의 문화 담당 기자나 조사원, 각종 문화예술 단체 소속 갤러리의 큐레이터 등 언론문화예술 분야의 전문가로 진출하는 예도 증가하고 있다.

 

3. 현재까지 고고미술사학과에서 배출한 약 700여명의 졸업생들은 국공․사립박물관과 미술관, 문화재연구소, 매장문화재연구소, 문화재 조사 및 연구 기관, 출판사 및 각종 기업체에서 활동 중이며, 국내외 대학원에 진학하는 졸업생들도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특별 프로그램 및 동아리

특별프로그램

방학중 사찰 박물관, 국공립박물관 미술관 연수 프로그램 시행

 

과내 동아리

金城會 : 고고학을 깊이 공부하고자 하는 학부생들의 모임으로, 주요 논문과 저서를 읽고 토론하여 고고학 지식을 축적하고 최근 연구 경향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모임은 매주1 회 화요일 18시에 갖고 있으며, 발표와 토론을 겸한 방식으로 진행한다.

學思會 : 미술사에 관심이 있고 향후 대학원에 진학할 것을 목표로 한 학부생들의 모임으로, 논문을 읽고 토론한 후 실제 답사를 하는 과정을 통해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매달 3번의 세미나 후 1번의 답사를 행한다.

‧ G.M.S: 야구동아리. 학도들의 체력 증진과 상호 친목을 도모하기 위한 모임이다.

현무 : 축구동아리. 축구를 통한 상호 친목을 도모하고, 학업으로 지친 심신을 단련함을 목적으로 한다. 매달 1 회의 정기전을 시행한다.

 

 

 

수상 및 실적

 

담당자정보
담당자 인문대학 학사운영실 오승은 전화 054-770-28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