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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대학원 : 학술과 인격을 연마하고 민족과 인류사회 및 자연에 이르기까지 지혜와 자비를 충만케 하여 서로 신뢰하고 공경하는 이상 세계의 구현을 건학이념으로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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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etings-오고싶은대학, 자랑스런 대학

교육목표

동국대학교 미술학과는 1978년 10월 설립인가를 받고 1979년 3월 신입생 40명으로 출발하였다. 

 2013년 현재 1299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2014년 3월부터 불교미술학과와 통합하여 현재 2019학년도 입학 정원 55명으로 운영 중이다.  

미술학과는 지식정보화시대의 전인교육과 예술창조라는 기본적인 교육이념을 실현시키는 것을 일차적인 목표 로 하고 있다. 또한 본교의 건학이념과 교육목표를 근간으로 국가와 지역사회 및 민족예술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성 함양을 위하여 전문 전공에 관한 지식을 익히고 창작 활동에 필요한 폭넓은 소양과 잠재력을 기른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양식과 재료를 경험할 수 있는 전공과정을 교육하여 다채로운 자기표현을 위한 시도를 하며, 대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는 능력을 길러 회화, 입체 외에도 비디오, 컴퓨터 등을 통한 개성 강한 작가 및 디자이너를 양성하게 한다.

 

미술학과의 전임 교수는 5명이며, 전공분야에 따라 불교미술, 회화, 시각디자인, 문화산업디자인을 담당하고 있다. 지식과 기술, 전문가적 비전을 겸비한 개성적이고 창의력 있는 예술, 및 디자인 분야의 전문인으로서 변화하는 사회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전공분야의 특징과 교육내용 소개

불교미술

불교사상에 내재된 상징과 미의식을 익혀 창조적인 안목을 기르고, 전통문화와 예술을 결합한 체계적인 조형훈련 및 이론수업을 통해 기량을 연마함으로써 국가와 사회, 나아가 인류가 요구하는 예술과 문화재 관련 수요에 부응하는 법고창신(法古創新) 의 대명제를 선도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불교조형, 불교회화, 불교공예, 문화재 현장실습 등을 교육함으로써 전래된 문화재의 복원 및 재현을 실현함과 동시에 현재와 미래를 위한 새로운 역사의식을 통한 불교 미술을 연구한다.

 

회화

미술적 재능과 진취적이며 자율적인 재능을 요구하며, 예술에 대한 의지와 풍부한 미술적 지식을 바탕으로 현대미술의 추세(설치, 환경, 비디오 아트 등)에 적응하기 위해 과감한 개혁을 모색한다. 다양한 전위적, 실험적 전시회의 개최 등을 통해 첨단 미술활동을 유도함으로써 개인의 컨셉에 따른 감각과 사고력 증진으로 다양한 창의적 표현력을 가질 수 있게 한다. 회화표현기법, 회화조형기법, 현대회화, 미술사 등을 교육함으로써 서양미술의 기초와 이론을 이해하고 모델 누드수업을 통해 인체의 비례, 균형, 해부학적 요소, 그리고 색채 구성과 묘사능력을 증진시킨다.


문화산업디자인

조형미술에 대한 지식과 감각 예술적 심미안을 기르며, 사회문화 전반에 관한 미의식을 고취하여 이론과 실기를 융합한 새로운 문화조형의 시대적 패러다임을 창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C.T(Culture Technology)의 바탕에 미술적 아름다움과 기능성, 그리고 이야기(스토리텔링)를 접목시킨 새로운 개념의 융합 학문으로써 완성품(시제품 제작), 조형디자인, 3D 디자인, 문화상품디자인, 가구디자인, 쥬얼리디자인, 세라믹디자인, 환경조형디자인 등을 교육하여 과학과 예술을 조화시키며 학문적인 조사 분석 기법과 실무적인 제작기법 등의 종합능력 확대한다.


시각디자인

시각디자인분야는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첨단매체와 네트워크의 확산 등 급변하는 시대적․사회적 추세 속에서 그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C. I, B. I, 웹디자인, 포장디자인, 광고디자인, 디지털 편집 등 고부가 가치 창출을 위한 디자인 관련분야의 인재양성과 보급이 크게 요구되는 영역으로 2D, 3D영상, 캐릭터, 애니메이션, 컴퓨터그래픽, 인테리어디자인 및 영상 매체 등에 대해 교육하여 현재 전공체제를 보다 획기적인 디지털 환경에 적응시켜 최신 정보 전달능력과 국제적 감각을 갖춘 디자이너의 육성을 목표로 한다.

 


본 학과는 다원화된 사회에서의 미의식을 고양하고 미술교육의 다양한 실험과 실습을 통하여 개성적인 작가의 창의력을 개발하며 미술인의 기초적 소양과 전문적 자질을 배양한다. 미적 정서와 창조적 표현능력을 심화하기 위하여 정기 전시회(재학미전, 백상전, 막내전, 과제전 등)와 야외스케치 등 활발한 학과활동을 진행하여 학과의 교육과정에 차별성을 둔다. 또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이용한 교내 지원과 학과 동아리(모색) 활동을 통하여 이론 및 실기학습을 제공하고, 다수의 공모전에 지원·수상함으로써 회화, 조형 그리고 디자인분야와 지역사회, 국가 및 인류문화에 공헌할 수 있는 예술인 양성의 기회를 확대한다. 교육과정에 미술교육론, 미술 교수학습방법(유아, 초등, 중등, 일반) 등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과목을 설치함으로써 문화시대의 학과 경쟁력을 높인다. 불교미술의 이론과 실기를 동시에 연구한 경우, 국가고시인 문화재 보수기술자 자격을 획득(가장 많은 합격생 배출)하여 한국미술의 정체성 확립에 크게 기여하며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졸업 후, 질적 향상을 위해 교육과학기술부「취업률산출인정」기준으로 지정한 공인미술관에 연간 2회 이상의 전시회를 개최하여 획기적인 취업률향상과 창작활동자 양성에 기여한다.

 

< 교육과정 >

1 학년

불교미술

기초불교조형디자인 , 기초불교조형컴퓨터실습 Ⅰ, 기초불교회화

기초불교조형디자인 , 기초불교조형컴퓨터실습 Ⅱ, 기초불교회화Ⅱ

회화

기초회화 , 판화 ,  재료표현 

기초회화 , 수채화 ,  재료표현

문화산업디자인

기초입체조형디자인 , 평면컴퓨터조형디자인 Ⅰ, 기초목업 (mockup) 디자인기법

기초입체조형디자인 , 평면컴퓨터조형디자인 , 기초목업 (mockup) 디자인기법

시각디자인

기초시각디자인 , 기초그래픽디자인 , 기초컴퓨터그래픽

기초시각디자인 , 기초그래픽디자인 , 기초컴퓨터그래픽

 

2 학년

불교미술

불교조형디자인 , 불교채색기법실습 Ⅰ, 전통불화하도실습 회화응용실습

불교조형디자인 불교채색기법실습 전통불화하도실습 회화응용실습

회화

회화 , 회화표현기법, 드로잉실기

회화 , 회화표현기법 , 드로잉실기

문화산업디자인

기초산업디자인Ⅰ, 3D컴퓨터조형디자인Ⅰ, 제품디자인

기초산업디자인Ⅱ, 3D컴퓨터조형디자인Ⅱ, 제품디자인Ⅱ

시각디자인

응용시각디자인 , 컴퓨터그래픽 , 일러스트레이션 표현기법

응용시각디자인 , 컴퓨터그래픽 , 일러스트레이션 표현기법

 


3 학년

불교미술

불교상품디자인 불교장엄3D 디자인 Ⅰ, 전통불화채색실습 , 불교회화표현실습

불교상품디자인 불교장엄3D 디자인 Ⅱ, 전통불화채색실습 불교회화표현실습

회화

회화 Ⅲ, 창작연구 Ⅰ, 현대회화연구 Ⅰ, 조형실기 Ⅰ

회화 Ⅳ, 창작연구 Ⅱ, 현대회화연구 Ⅱ, 조형실기

문화산업디자인

문화상품디자인 Ⅰ, 환경조형디자인Ⅰ, 쥬얼리메탈디자인Ⅰ, 제품디자인 Ⅲ

문화상품디자인 Ⅱ, 환경조형디자인 Ⅱ, 쥬얼리메탈디자인 Ⅱ, 제품디자인 Ⅳ

시각디자인

시각디자인연구 , 에디토리얼디자인 , 브랜드디자인 , 광고디자인 Ⅰ

시각디자인연구 , 에디토리얼디자인 , 브랜드디자인 , 광고디자인 Ⅱ


 

4 학년

불교미술

불교조형디자인작품연구 Ⅰ, 현대문양연구 Ⅰ, 불교기초 3D 모델링 Ⅰ, 불교회화창작 Ⅰ

불교채색화창작 Ⅰ, 불교조형디자인작품연구 , 현대문양연구 , 불교기초 3D 모델링  

불교회화창작 불교채색화창작

회화

표현연구 Ⅲ, 표현과소통 Ⅰ, 현대회화작품연구 Ⅰ, 영상매체기법

표현연구 Ⅳ, 표현과소통 Ⅱ, 현대회화작품연구 Ⅱ,  포트폴리토작성법 

문화산업디자인

문화상품프로젝트 , 3D 조형디자인 , 문화상품마케팅기법 Ⅰ, 환경조형디자인Ⅲ

문화상품프로젝트 , 3D 조형디자인 Ⅱ, 문화상품마케팅기법 Ⅱ, 공공커뮤니케이션디자인

시각디자인

시각디자인연구 , 패키지디자인 프로젝트 , 디지털컨텐츠디자인 Ⅰ, 미디어디자인 Ⅰ

시각디자인연구 , 패키지디자인 프로젝트 , 디지털컨텐츠디자인 , 미디어디자인 Ⅱ

 

 

 

졸업 후 진로

옛 문화가 살아 숨쉬는 천년고도 경주에서 동양적 사고와 문화를 가까이 접하고 현대적 조형사고와 문화를 심화시킴으로서 새로운 창작능력을 길러 졸업 후 창작 활동자 및 디자이너로 활동할 수 있다. 그 외에 활동 가능한 미술학 관련 분야는 다음과 같다.

 

미술학 세부 분야의 창작 활동자

미술관 (큐레이터, 미술평론가 등)

무대미술 (디스플레이어, 무대설치가)

언론사 (광고기획자, 편집디자이너)

캐릭터, 애니메이션 관련 작가 및 디자이너

미술학 세부 전공 분야로의 대학원 진학

교육관련 기관 교사 (대학교수, 미술교사 등)

불교미술 (문화재 보수기술자)

홍보부 (기업체 홍보부, 광고 대행사)

전문 디자이너 (광고, 편집, 인테리어 등)

 

 

 

특별 프로그램 및 동아리

창조적 역량 인재양성사업 - <아트리치>

창조적 역량 인재양성사업이란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고 크래벤에서 주최한 청년 취업 프로젝트이다. 미술학과의 <아트리치> 팀과 팀은 창업팀으로서, 활발한 대외활동을 경험하고 있다. 미술시장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 <아트리치>는 대학생·신진 작가들의 미술작품을 판매 할 수 있는 작품거래사이트를 운영하며,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로 작가들과 대중들의 소통의 장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그 외 전통시장디렉터로써 전통시장의 지역적 특색을 알리는 감성디자인과 통일감으로 고객들의 이목을 끄는 홍보를 계획·활동하고 있다.

 

동아리 - <모색>

예술적 재능과 진취적이며 자율적인 개성이 요구되는 현대사회에서 미술학과의 동아리인 <모색> 은 전공교과과정 이외의 전문적인 연구 및 창작활동으로 사회문화 전반에 관한 미의식을 고취하여 문화시대의 패러다임을 창조한다. 한 해 1회 이상 전시기회를 가짐으로써 개인의 표현영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창의적 표현력뿐만 아니라 예술적 경험과 전시경험을 풍부하게 한다.

 

 

 

수상 및 실적

교수 연구실적 ( 최근 5 :2011~2013.12)

년도

            개인전시

          단체전시 (4 인 이상 )

수탁연구

점수

국제 저명

국제 일반

국내 저명

국내 일반

국제 저명

국제 일반

국내 저명

국내 일반

기타

합계

8

2

25

6

2

6

64

28

17

 

9,677.1

2009

2

 

5

1

·

2

10

6

·

 

1856

2010

3

1

7

3

1

2

19

4

·

 

3042

2011

1

 

7

2

·

1

18

16

7

 

2428

2012

2

1

6

·

1

1

17

2

10

 

2351.1

2013

5

 

2

 

3

 

17

6

3

3

2397.1

 2014       11  1580.79 
2015 3   3       1 6 2 3 1422.86
 2016 1490.77 
 2017     2 1     2 3 817.45

 

 

 

담당자정보
담당자 미술학과 남궁혜옥 전화 054-770-2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