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건너뛰고 본문으로가기

대학/대학원 : 학술과 인격을 연마하고 민족과 인류사회 및 자연에 이르기까지 지혜와 자비를 충만케 하여 서로 신뢰하고 공경하는 이상 세계의 구현을 건학이념으로 가지고 있다.

  • 홈
  • 대학/대학원
  • 대학
  • 사범교육대학
  • 유아교육과
  • 교육목표
확대 축소 인쇄

교육목표  �ٷΰ���

  • 학부 및 학과 소개
  • 교육과정 및 진로
  • 교수소개
  • 홈페이지
Greetings-오고싶은대학, 자랑스런 대학

교육목표

 -대학 및 학과 발전계획과 내·외부 환경 및 교육 수요자 요구를 분석하고,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와 동국 참사람 핵심 역량을 반영하여 교육목표를 아래와 같이 세 가지로 분류하여 설정함.

 

교육목표
  첫째, 유아 교육의 기본 내용과 체계에 대한 이해와 이 과정에서 획득할 수 있는 능력 함양과 유아교육현장기관과의 연계성을 높일 수 있는 능력 함양에 기초하였다.

-유아교육의 기본 내용과 체계를 이해하고, 나아가 유아교육 내용과의 연계성을 파악할 수 있다. 이 과정을 배우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개발한다.

 둘째, 유아교과 교육 이론과 실제의 경험과 학습을 통하여 유아교사로서 수업 설계 및 유아활동지도 함양에 대하여 아래와 같은 목표를 수립하였다.

-유아교과교육 과목을 학습한 토대 위에 유아대상 활동을 위한 교수 방법의 전문성을 갖추고 자연물 또는 공 학적 도구를 수반한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유아 중심, 놀이중심의 사고로 유아발달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셋째, 유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과 직무태도 및 의사소통능력에 대하여 교육목표를 수립하였다.

창의·융합하는 사고를 함양하여, 다양성을 존중·이해하고 민주적으로 주위와 의사소통하며 협력하여 직무를 수행해나갈 수 있다.

할 수 있다. 특히, 다문화 배경의 어린이와 가족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으며 교육전문가로서의 직업윤리를 실천할 수 있다.

 

전공분야의 특징과 교육내용 소개

 21 세기 글로벌 교사 양성과 동국대학교 유아교육과 미래 교육환경을 변화시킬 역량을 육성하기 위해 사범계열의 융·복합 불교유아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기초 · 전문교육과정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아래와 같이 이루어져있다.

* 기초교육과정에는 기본단계 (1학년), 기초심화단계 (2학년)

* 전문교육과정은 전문기본단계 (3학년), 전문심화단계 (4학년), 전문현장실습단계 (4학년)

 

기초교육과정

기초단계

(1학년 중심 교육과정)

불교유아교육

영유아발달

유아교육론

기초심화단계

(2학년 중심 교육과정)

 

아동음악

불교와 유아교육심리

아동문학교육

아동미술

유아교육전공진로탐색

유아교육과정

언어지도

가족관계론

어린이국악실기

아동수학지도

 

 

전문 교육과정

전문 기본 단계

(3학년 중심 교육과정)

 

영유아교수방법론

아동동작

불교영유아교육프로그램

놀이지도

아동생활지도

유아사회교육

불교기악실습

아동안전관리

부모교육론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재연구및지도법

전문 심화 단계

(4학년 중심 교육과정)

 

아동복지

유아교사론

아동상담

정신건강

특수아동이해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보육교사인성론

유아교육학논술

전문 현장실습 단계

(4학년 중심 교육과정)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학교현장실습

보육실습

※ 교육과정은 2020학년도 교육과정 내용 반영

 

또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형성을 위해 융복합 불교유아교육과정은 필수로 지정하고 있다.

불교유아교육관련의 융복합 교과목 : 불교유아교육, 불교영유아교육 및 프로그램, 불교유아 음률 및 창작활동, 불교와 유아교육심리 등

일반유아교육관련 교과목

현장실습 교과목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보육실습, 교육실습

학과 내 프로그램 : 해찬나래(유치원임용고시 학술동아리), 연꽃향기(율동 및 손유희 활동 동아리), 해밀(동극동아리)

 

 

졸업 후 진로

  유아교육과를 졸업하면 유치원 2급 정교사와 보육교사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며, 유아특수교육관련 특정과목을 이수하면 유아특수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또한 본 학과의 고유한 진로인 국공립 및 사립유치원교사, 민간 어린이집 교사 및 국공립 어린이집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의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유아 발달을 광범위하게 지원할 수 있는 다각도의 유아 대상 산업 분야와 대학원 진학 등을 고려한 유아교육전문가 분야로 확대하여 아래와 같이 구체적으로 진로를 설정하였다.

 

진출분야 및 진로

관련 직업

유아 교사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

사립유치원 교사, 민간 어린이집 보육교사,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 가정어린이집 보육교사, 국공립 어린이집 교사, 기간제 교사, 해외 유치원교사(영어 의사소통 가능자), 국공립 유치원 교사(졸업 후 임용고사 합격 추가 필요), 립 및 중등학교 교사(재학 중 중등교사 교직 복수 전공 이수자로 중등교사 2급 자격증 소지 후, 국공립 교사는 임용교사 합격 추가 필요)

기타 기관

교육 강사

유아 돌봄 및 교육기관 강사, 방문학습지 교사, 화상놀이수업/유아 발달 컨설팅 강사, 놀이지도사, 영재교육 지도사, 미술 및 예체능 학원 강사, 영어유치원 교사

유아 산업

유아대상 컨텐츠 기획/자료개발/교재 및 교구제작, 창의력 유아놀이 컨텐츠 개발기획 및 교수설계자, 유아게임 연구원, 유아 및 아동과 관련된 방송국, 연구소, 출판사

유아교육전문가

(대학원진학)

유치원장, 원감, 대학교수 및 강사, 정부기관 유아교육 및 정책 담당(교육과정평가원, 교육개발원, 보육진흥원, 육아정책연구소) 연구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개발자, 놀이치료사, 심리치료사, 유아관련 창의력 및 영재교육 연구원, 유아용 교재교구 개발자, 부모교육전문가, 유아교육기관 행정기관인 교육청, 지자체와 정부기관 유아교육 및 보육 담당자

특별 프로그램 및 동아리

취업 지도 내용

유아교육과 졸업생들은 다음과 같은 유아교육관련 기관 및 직종으로 취업을 하여 열성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영유아발달 연구소/국립의료연구원 아동상담소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원장

국공립 유치원 교사

대학 겸임교수 및 초빙교수

 

위와 같은 유아관련 기관 직종에 원활히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저희 학과에서는 다음과 같은 취업지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첫째, 1, 2학년의 기초교육과정에서는 유아교사에 대한 적성, 유아교사직종에 대한 적합성 등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적성검사를 비롯한 각종 성격검사를 실시하고 취업진로진도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둘째, 3, 4학년의 전문교육과정에서는 체계적인 전 후 사전보육실습 및 교육실습을 통해 학부 재학 중에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실무능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마련하고 있습니다.

 

셋째, 졸업 후에도 공립학교 유치원 교사가 될 수 있도록 임용 고사준비를 위한 특강 및 교사 지원 상담 체제를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상시적으로 취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취업상담에 응할 수 있도록 취업면담 멘토링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유아교육과 특성화를 위한 장학제도

제자사랑 장학 (성전대원장학)

동문장학 (엑설런트장학)

 

동아리 활동 내용

해찬나래

(임용학술동아리)

해찬나래는 임용준비와 학업연마를 위한 순수 학술동아리입니다. 임용과 유아교육전문지식에 뜻과 관심을 둔 학생들이 자율적으 로 함께 모여 논의하고, 발표하고, 토의하는 활동을 통해 학문적인 성취를 이루고자 하는 단체입니다. 이를 위해 임용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 수집활동, 한국사능력검정 시험 준비, 유아교육이론, 교육학에 관련된 선행학습을 위주로 자율적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후배동기들이 서로의 멘토와 멘티가 되어 학습적인 노력뿐 아니라 인간적인 교류를 통해 서로 공감대와 친밀감을 형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해찬나래는 연향제의 사회, 난타, 합창에 참여하여 무대 위해서 유아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매 학기 멘토링 팀을 구성하여 동아리 발전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해밀

(동극 및 인형극 동아리)

저희 해밀 동아리는 동극 및 인형극의 제작과 연출 활 동을 주로 하는 창의적이며 유아의 꿈과 소망을 창작해 내는 동아리입니다. 동화구연을 중심으로 어린이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대본을 창작하는 연습을 통해 유아교육지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제적 지식을 습득하고 있습니다. 동극과 동 화구연을 준비하면서 선후배간의 우애와 협동하는 사회성을 학습해 가고 있습니다. 해밀은 매년 유아교육과 학술제인 연향제를 통해 단비야 꽃비야’, ‘양순이와 사자’, ‘마술 걸린 장화등 매회 다양한 동극으로 유아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주고 있습니 다.

연꽃향기

(율동 및 손유희 동아리)

연꽃향기 동아리는 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해 절실히 필요한 손유희, 율동, 유아국악 실기 등을 배우고 학습하는 아름답고 역동적 인 동아리입니다. 손유희란 유아교육기관에서 아이들의 주의집중을 필요로 할 때 쓰이는 활동으로 실제 전공과목에도 포함되어있는 활동입니다. 동아리에서 주로 배우는 율동은 동요와 만화 주제가등에 맞춘 귀여운 율동을 배웁니다. 특히 본 동아리는 그 동안 배운 활동을 정기적인 학과 학술행사에서 그동안에 배운 실력과 기능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무대 경험은 유치원 교사가 되어 아이들에게 율동을 가르쳐 줄 때 긴장하지 않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많은 도움 을 줍니다.

 

 

 

수상 및 실적

• 2008년 권은주 교수님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이사 역임
• 2008년 김혜순 교수님 아이돌보미사업단 신설 및 국장 취임
• 2010년 교원양성기관 평가에서 A등급 획득
• 2010년 김혜순 교수님 한국유아체육학회 이사 및 편집위원장 역임
• 2010년 김혜순 교수님 불교여성개발원 이사 역임
• 2010년 김혜순 교수님 한국 방과후 아동지도학회 이사 역임
• 2010년 김세곤 교수님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부회장 역임
• 2010년도 영유아보육학회 우수논문상 2회 수상
• 2011년 권은주 교수님 한국종교교육학회 이사 역임
• 2011년도 중국학전교육회 학술상 2회 수상
• 2012년도 한국 영유아보육학회 학술상 수상
• 2012년도 김세곤 교수님 동국대학교 교육연구소 소장 취임
• 2012년 김세곤 교수님 한국보육지원학회 대구,경북지역 이사 역임
• 2013학년도 1학기 유아교육과 강의평가 우수교원 수상

• 2017학년도 한국 영유아보육학회 우수논문상 2회 수상

  • 2018년 우주베키스탄 사마르칸트 국립대학” MOA체결

    2019년 경주근로복지공단 어린이집 MOU체결

 

 

 

자랑스러운 동문

꾸준한 공립유치원교사 임용합격생 배출

현재 졸업생 현직 교사 다수 매년 지역교육청 우수교사로 임명

삼성, 다음, 포스코, 국회 등 직장어린이집 및 공사립 유치원 취업

동국대학교 유아교육과 출신 동문 운영유치원 (동국대학교 부속유치원, 불국유치원, 경산 운문유치원, 부산 내원정사유치원, 서울 구룡 유치원 등)

담당자정보
담당자 과학기술대학.사범교육대학 학사운영실 이민혜 전화 054-770-2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