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WISE캠퍼스 교양융합교육원 강성배 교수 ‘Paper of the Year 2024’ 수상 쾌거
동국대 WISE캠퍼스 교양융합교육원 강성배 교수
‘Paper of the Year 2024’ 수상 쾌거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총장 류완하)는 글로컬인재학부의 강성배 교수가 (사)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KIECA)가 주최한 2025 추계학술대회에서 ‘Paper of the Year 2024(올해의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는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전자상거래 산업의 발전을 위해 연구와 토론을 이어가는 대표적인 학술단체로,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AI 기반 전자상거래의 미래: 고객 경험 재편, 플랫폼 재창조, 운영혁신'을 주제로 개최되었다.
이번 ‘올해의 논문상’은 학회 학술지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에 2024년 게재 논문 중 연구의 창의성과 학문적 기여도, 연구 영향력 등을 종합 평가해 선정하는 가장 권위 있는 상이다.
강성배 교수는 생성형 AI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의 사용자 체험 요소가 경험적 가치와 지속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해당 연구는 체험경제이론을 바탕으로 오락적·교육적·일탈적·심미적 체험 요소를 도출하고, 이들이 AI 활용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으로 규명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를 인정받았다.
동국대 WISE캠퍼스 글로컬인재학부 강성배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생성형 AI는 단순한 도구를 넘어 사용자에게 어떤 ‘체험’을 제공하는지가 지속적 활용의 핵심 요인임을 확인했다”며, “향후 대학 교육, 기업 서비스, 공공 정책 등 다양한 영역에서 ‘체험 기반의 AI 활용 설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