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2학기 해외파견 교환교류 프로그램 예비인원 모집 공고
2023-2학기 해외파견 교환교류 프로그램 예비인원 모집 공고
(정규 및 어학과정 교환학생, 방문학생)
2023학년도 2학기 해외파견 교환교류 프로그램 예비인원을 아래와 같이 모집합니다.
※ 유의사항
- 금번 해외파견 프로그램 모집은 해외 상황에 따라 예비인원으로 선발함
- 예비인원으로 선발하는 관계로 중도에 프로그램을 중단하거나 취소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선발자는 추후 학기로의 선발권한 이월과 파견연기를 보장하지 않음
(선발 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안전이 보장되지 않고 파견이 불투명할 경우 해당 해외대학 혹은 국제교류처에서 프로그램을 중단 혹은 취소할 수 있음)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해외대학의 입학허가 혹은 해당 국가로의 입국허가가 불허될 수 있으며, 실제 파견없이 해당 대학의 2023-2학기 수업이 온라인으로 진행될 수 있음
- 학비보조 장학의 경우 실제 파견없이 온라인 교환교류 프로그램 참여 시 지급하지 않음
- 선발 후 해외대학 지원(신청), 비자 발급 등 프로세스는 학생 본인이 진행함
- 서류 및 면접을 거쳐 선발되었다 하더라도 이는 내부선발이며, 해외대학 사정에 따라 입학이 최종 거절될 수 있으며, 추후 학기로 파견연기가 불가함
- 파견에 소요되는 비용에 변동이 발생할 수 있으며, 기타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음
※ 교환교류 프로그램 관련하여 중요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아래 내용을 숙지(확인)한 후 신청할 것
1. 파견프로그램
구 분 |
수강프로그램 |
등 록 및 장 학 |
교환학생 |
어학연수과정 / 정규학부과정 / 어학연수+학부 |
우리대학 학비 납부 (해외대학 학비 면제) |
방문학생 |
어학연수과정 / 정규학부과정 / 어학연수+학부 |
우리대학+해외대학 동시 납부 (파견 첫 학기 우리대학 수업료100% 감면) |
2. 파견기간 : 교환(방문)학생(1개 학기 또는 2개 학기)
※ 해외대학별 상이(별첨 참조)
※ 교류프로그램 참가는 국·내외 교류 프로그램을 합쳐서 2개 학기(1년)를 넘지 못함(계절학기 제외)
※ 기존 국·내외 교류 프로그램 참가자는 복수학위 프로그램 지원 불가
3. 파견국가 및 파견대학 : 세부 선발현황 별첨 참조
※ 해외 자매대학별 선발내역은 코로나19 및 대학별 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4. 선발인원 : 별첨 목록의 인원으로 선발
※ 해외 상황을 고려하여 예비인원으로 선발하며 상황에 따라 중단(취소) 또는 선발 인원에 변동이 있을 수 있음
※ 선발결과 및 사정에 따라 추가모집을 실시할 수 있으며, 추가 모집 시 금번 모집에 포함되지 않은 대학이 추가될 수 있음
5. 지원자격
가. 공통 지원 요건
1) 총 평점평균이 3.0 이상인 자
(단, 2023-1학기까지의 총 평점평균이 3.0, 미만일 경우 지원 및 선발은 가능하나, 조건부 합격이며 파견 전까지(2023-1학기 또는 2023학년도 여름학기 종료 후/ 학교 별 파견시점에 따라 상이) 평점평균 3.0 이상의 조건을 만족하여야 최종 파견 승인됨)
2) 학칙에 의거 징계 받은 사실이 없는 학생
3)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학생
4) 기타 국외 대학과의 교환 프로그램 운영규정에 위배되지 않는 학생
5) 해당 해외대학에서 요구하는 외국어능력 및 평점평균성적을 소유한 자
(단, 해외대학에서 요구하는 공인외국어성적이 일정상의 사유로 선발시점에 보유하지 못하더라도 지원 및 가선발은 가능하며 입학원서 마감까지 성적을 제출하여야 함)
나. 교환학생 지원자격
- 이수학기 : 신청시점 기준 최소 1개 학기 이상 이수한 학생
※ 지원 및 선발을 위해서는 신청시점에서 최소 1개 학기 이상을 이수해야 함
※ 졸업(수료) 해당학기는 우리 대학에서 반드시 수학해야 하며, 해외대학 파견 종료 후 우리 대학에서 바로 졸업(수료) 불가
※ 졸업(수료) 직전학기는 반드시 본교에서 수학해야 하며, 수업연한까지만 파견이 가능
※ 교환 프로그램 참가는 국·내외 교환 프로그램을 합쳐서 2개 학기(1년)를 넘지 못함
다. 최종파견 승인기준
- 2023-1학기 또는 2023-여름학기 종료 후(학교별 파견시점에 따라 상이) 총 평점평균 3.0이상
- 학점기준을 충족하였다 할지라도 안전이 보장되지 않고 파견이 불투명할 경우 파견을 최종 승인하지 않을 수 있음
- 외교부 해외여행경보 단계에 따른 대응 조치(안)
구분 |
관련 내용(행동요령) |
파견 승인 여부 |
해외여행경보 없음 |
- |
파견 승인 |
해외여행경보 1단계 |
여행유의 (신변안전 위험 요인 숙지, 대비) |
국제교류처, 소속 학과, 보호자 등 상담 후 파견 승인 |
해외여행경보 2단계 |
여행자제 (여행예정자: 불필요한 여행자제 / 체류자: 신변안전 특별유의) |
국제교류처, 소속 학과, 보호자 등 상담 후 조건부 파견 승인 (파견 미승인 가능) |
해외여행경보 3단계 |
철수권고 (여행예정자: 여행 취소,연기 / 체류자: 긴요한 용무가 아닌한 철수) |
파견 미승인 |
해외여행경보 4단계 |
여행금지 (여행예정자: 여행금지 준수 / 체류자: 즉시 대비, 철수) |
파견 미승인 |
기타 |
- |
관련 세부내용 확인 및 조치하며 별도 추가 절차를 거칠수 있음 |
※ 위 표는 대한민국 외교부의 해외여행경보 단계 정보 및 이에 따른 우리대학의 파견 승인 여부 내용임
※ 실 제 해 외 파 견 승 인 여 부 결 정 시 코 로 나 1 9 특 수 상 황 을 감 안 하 여 위 내 용 및 안 전 을 최 우 선 적 으 로 고 려 하 여 결 정 할 예 정
6. 선발기준 : 학업준비도(30%)+외국어준비도(20%)+면접전형(40%)+가산점(10%)
※ 단, 면접에서 기준 성적(20점) 이하일 경우 선발하지 않음
※ 가산점 : 참사람 DEEP 마일리지 누계점수 / 교내 외국어 교육 이수자
7. 지원방법
가. 접수기간(uDrims 신청 후 이메일 제출기한) : 2023.4.4.(화) ~ 4.13.(목) 17시까지
나. 접수방법 : uDrims 신청 후 지원서와 아래 제출서류 비대면(이메일) 제출
다. 접수메일 : 국제교류처 국제교류팀 메일(iiae@dongguk.ac.kr)
라. 제출서류
- (필수)지원서(uDrims 신청 후 지원서를 출력하여 추가 기입 및 소속 학부(과)장 확인 후 제출) * 개인정보 수집 동의 필요
- (필수)자기소개 및 수학계획서 1부 *첨부 양식 사용
- (필수)해외파견 교환교류 프로그램 신청 서약서 1부 *첨부 양식 사용
- (선택)공인외국어성적표 사본 1부 *소지자에 한함
- (선택)가산점 증빙서류(참사람비교과교육이수증명서) 사본 1부 *소지자에 한함
* 발급방법 : uDrims > D-CAD > 학생경력개발 > 학생 참사람활동 > 비교과이수증명서출력
- (필수)여권사본(여권미발급자의 경우 늦어도 면접일까지는 제출이 확인되어야 함)
※ 파견 예정기간 및 여권 만료일자 반드시 확인 필요
- (필수)통장사본(본인명의)
*이메일 지원 시 유의사항
(1) 이메일 제목 : 2023-2학기 해외파견 프로그램 지원_언어권(영어권, 중어권, 일어권)_본인이름
예시) 2023-2학기 해외파견 프로그램 지원_영어권_김동국
(2) 파일 첨부 시 파일 이름
- 지원서_본인이름
- 자기소개 및 수학계획서_본인이름
- 해외파견 교환교류 프로그램 신청 서약서_본인이름
- 공인외국어성적표_본인이름
- 가산점 증빙서류(참사람비교과교육이수증명서)_본인이름
- 여권사본_본인이름
- 통장사본_본인이름
* 위 각 파일을 폴더에 넣고 압축하여 이메일에 파일 첨부(전체 파일 양식은 PDF로 변환)
* 각 서류는 컬러로 스캔하여 송부(흑백 또는 사진 촬영본 접수 불가)
※ 유의
- 지원서 및 제출서류 누락 시 정상 접수처리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위 내용 확인 후 제출서류와 함께 신청할 것
- 해외파견 교환교류 프로그램 신청 서약서는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을 감안하여 신청자(및 보호자)의 이해를 위해 작성되었음
8. 학점인정
구분 |
교환, 방문학생 |
복수학위생 |
학점인정범위 |
졸업학점의 4분의 1범위(국내교류 포함) 안에서 취득학점으로 인정 (단, 학기당 최대 18학점 이내이나, 각 학과 졸업학점에 따라 상이하며 통상 학기당 16학점 이내로 인정 받을 수 있음) |
졸업학점의 2분의 1범위 안에서 취득학점으로 인정 (단, 학기당 최대 18학점 이내) |
성적표기 |
P/F |
A+, A0, B+, B0, C+, C0, D+, D0, F |
이수구분 |
전공 또는 자유선택(학부(과)장이 정함) |
※ 예) 교환, 방문학생의 경우 졸업학점이 130학점인 경우 4분의 1범위인 32학점(1년(2개학기))을 초과할 수 없음
※ 교환(방문)학생의 경우 해당대학에서 수학한 과목의 성적이 P/F로 인정되므로 해당 학기의 성적과 관련된 장학은 제한될 수 있음
9. 장학금 관련 유의사항
구분 |
금액 |
지급기준 |
학비감면 장학 |
본교 학비(첫 학기에 한함) 감면 (파견교 납부 시에 해당) |
⦁ 파견 직전학기인 2023-1학기(휴학생은 휴학 직전학기) 15학점 이상, 평점 평균 3.0 이상 취득하여야 함 ⦁ 해외대학 정상 파견 시 학비보조 장학금을 지급하며, 실제 파견없이 온라인 프로그램 참여시 지급하지 않음 |
학비보조 장학 |
·아시아권 : 1,000,000원 ·미주,유럽,호주권 : 2,000,000원 |
※ 상기의 지급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학비감면 및 학비보조 장학 대상자에서 제외함
※ 학비보조 장학의 경우 실제 해외대학 파견없이 온라인 교환교류 프로그램으로 참여 시에는 지급하지 않음
※ 해외파견 교환학생, 방문학생, 복수학위생으로 선발된 자 중 학비감면 장학을 수혜하는 학생은 교환학생 장학금 이외 학비가 감면되는 기타 교내장학은 중복하여 수혜가 불가함
※ 학비감면 및 학비보조 장학금 지급은 교류기간에 상관없이 파견 첫 학기 중 1회로 한해 지급함
(기지급자는 장학금 수혜가 불가함)
10. 선발일정(예정) ※ 전형일정은 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일 정 |
내 용 |
비 고 |
2023.4.4.(화) ~ 4.13.(목) |
교환교류 프로그램 안내 및 지원서 접수 |
|
2023.4.19.(수) |
서류합격자 발표 및 면접일정 공고 |
예정 |
2023.5.9.(화) ~ 5.12.(금) |
면접(상세일정 재공고) |
예정 |
2023.5.19.(금) |
선발자(예비인원) 발표 |
예정 |
2023.6.2.(금) |
선발자 대상 1차 오리엔테이션 및 MMPI 검사 |
예정 |
2023.6월 ~ 2023.8월 |
선발자 대학별 수시 오리엔테이션 |
|
2023.8월 ~ 2023.9월 |
해외대학별 파견 |
|
2023.10월 중 |
해외파견 학비보조 장학금 지급 |
|
※ 지원자는 상기 필참 참가 일정(면접, 오리엔테이션 등)에 필수적으로 참가해야 함
(불참 시 파견을 위한 프로세스 진행 불가)
11. 선발자 의무이행사항
구분 |
내용 |
비고 |
참가 전 |
MMPI 검사 및 고위험군 상담 |
비대면 진행 |
OT 참석 (인정 사유 없는 OT불참 시 파견취소) |
비대면 진행 인정사유 : 학사시행세칙 유고결석 사유 준용 |
|
참가 후 |
성적표 제출 |
|
참가 보고서 제출 (프로그램 이수 후 4주 이내) |
|
※ 의무사항 불이행자는 장학금 환수 조치 및 학점인정 등에 불이익 적용됨에 유의할 것
12. 해외대학 수업 수강, 성적(학점) 및 졸업 관련 유의사항
* 본인 지금까지 이수학기 및 취득학점 확인 * 파견 시기 및 파견기간 확인 * 본인 소속 학과 졸업요건 및 취득학점 내역 확인 * 본인 교육과정에 맞는 영역별 졸업 최소 이수학점 확인(학업이수가이드 참조, 학과 상담) * 본인 수강내역 확인 후 졸업까지 필요한 이수구분별 학점 확인 * 해외파견 프로그램으로 획득가능한 학점 확인(이수구분: 전공/자유선택) * 졸업까지의 본교 재학 기간 확인 및 본교에서 이수할 학기의 개설교과목 확인 - 어학연수 과정일 경우 학과에 따라 전공으로 인정되는 경우가 있기는 하나 자유선택으로 인정될 가능성이 높음 - 어학+정규 과정일 경우 어학실력에 따라 정규과정의 교과목 수강에 제한이 있을 수 있음 - 해외대학의 정책에 따라 원래 개설되었던 어학연수 또는 정규교과목 수업이 변경될 수 있음 - 정규과정 수업 수강 시 수강신청 전 학과장 교수님에게 이수구분 사전 상담 필요 * 인정받을 수 있는 학점이 16학점 미만일 수 있으며, 전공으로 인정받지 못할 수 있음 * 위 내용에 대한 사전 확인 및 학과 상담, 본인 학점 관련 시뮬레이션 필요 (교육과정 변경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여유분을 두고 시뮬레이션) |
※ 문의 : 국제교류처 국제교류팀, iiae@dongguk.ac.kr ☎)054-770-2882
* 업무시간: 월~금요일 오전 9시 ~ 오후 5시(점심시간 : 12:00~13:00)
※ 본인 이수구분별 취득 및 졸업까지 필요한 영역별 학점 확인 필요(교육과정 변경 등이 있을수 있으므로 여유분을 두고 확인)
또한, 지도교수, 소속 학부(과)장 교수님과 과목당 전공/자선 인정여부에 대해서 충분히 상의해서 결정할 것
※ 신청 시 코로나19 상황 관련하여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결정할 것
2023. 4.
국 제 교 류 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