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2학기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 실시 안내
교원자격무시험검정 개정에 따른 2021학년도 2학기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해당 교직과정이수자는 반드시 실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실습목적: 안전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이해하고,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며 잠재된 위기상황에
대한 능숙한 대처 능력 배양
나. 실습개요
구 분 | 내 용 | 비 고 |
실 습 명 |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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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대상 | 교직과정이수자(재적생 및 수료생 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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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기준 | 교원자격증 취득(졸업)전까지 2회 이상 실습교육 이수 ※ 2016학년도 입학생부터 학년도별 1회 이수기준은 교원자격무시험검정 합격기준 변경에 따라 2019학년도부터 폐지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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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정기준 | 해당 교육과정별 이수확인증 제출(2회 이상) -사범교육대학 주관 프로그램 이수시 해당사항 없음 -외부기관을 통한 교육 이수는 1회에 한하여 인정함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2022년 2월 졸업예정자에 한해서 온라인 실습 가능(교육부 지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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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기준 | 2016학년도부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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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실습방법
시행계획 확인 및 신청 |
| -실습교육 추진계획 및 유의사항 확인 -신청방법: U-drims(학사정보→교직→안전교육관리→응급처치및심폐소생술신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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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기관 선택 후 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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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내 주관 프로그램 | OR | 교외 전문기관 프로그램 | |
-주관: 사범교육대학 -수강료: 무료 -일정: 임의일정(학기별 1회) | -주관: 외부 전문기관(관련내역 참조) -수강료: 무료 or 유료 -일정: 희망일정 이수, 연중상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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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제출 |
| -본인이 이수한 ‘교육이수확인서’를 사범교육대학 학사운영실로 제출 -단, 교내 프로그램 이수자는 별도 제출없음 (※외부기관 이수시 1회에 한하여 인정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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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정확인 |
| -본인 u-drims의 교직탭 관련 메뉴에서 인정결과 및 이수횟수 확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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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교내 주관 프로그램 개최 및 신청안내
1) 신청대상
(가) 교직과정이수자 중 현재 4학년에 재학중이며, 2022년 2월 졸업예정자
(나) 교직과정이수자 중 현재 3학년에 재학중이며,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실습 교내 미이수자
※ 신청자가 많을 경우 4학년 졸업예정자>미이수자>신청 선착순으로 조정 예정
2) 신청기간 및 방법
구 분 | 신청기간 | 신청시간 | 신청방법 |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 | 2021.09.08.(수)~09.09.(목) | 09:00~23:00 | 신청방법: U-drims(학사정보→교직→ 안전교육관리→응급처치및심폐소생술실습 신청 및 해당 개인정보동의서 양식 업로드) |
3) 교육일정 및 장소
교육유형 | 대상 학년 | 교육일시 | 교육방법 | 교육장소 | 예정인원 | 교육내용 |
비대면 (온라인) | 4학년 졸업 예정자 | 2021.09.13.(월) ~10.08.(금) | 한국응급처치교육원 (http://www.ket.or.kr) 온라인 수강 | - | 17 | ‧ 이론(1시간): 응급처치 이해 ‧ 실습(2시간):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 |
대면 | 4,3 학년 | 2021,09.14.(화) 15:00~18:00 | 직접 실습 | 백상관 컨벤션홀 | 33 | |
2021,09.28(화) 15:00~18:00 | 직접 실습 | 백상관 컨벤션홀 | 33 | |||
2021,10.05(화) 15:00~18:00 | 직접 실습 | 백상관 컨벤션홀 | 33 | |||
2021,10.12(화) 15:00~18:00 | 직접 실습 | 백상관 컨벤션홀 | 33 | |||
계 | 149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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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면(직접)실습 장소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방역상태를 고려하여 변경될 수 있음.
마. 교외 전문기관 프로그램 이수결과 보고서 제출 안내
1) 교외 전문기관 인정기준
: 정부기관 연계 혹은 관련 공인인증을 취득하고 회당 총 3시간 이상 교육실시 기관
2) 교외 전문기관 안내
기관명 | 경주시주민건강 지원센터 | 대한심폐소생술 협의회 | 대한적십자회 | 한국응급처치 교육센터 |
소재지 | 경북 경주 | 전 국 | 전 국 | 서 울 |
교육비 | 무료 | 3~4만원 | 3만원 | 1만2천원 |
수료증 | 발급 | 발급 | 발급 | 발급 |
홈페이지 | www.kacpr.org | www.kacpr.org | www.redcross.or.kr | www.ket.or.kr |
기타사항 | 외부기관 교육이수 시 사전에 해당 교육기관 문의 요망 (※외부기관을 통한 이수는 1회에 한하여 인정함) |
3) 이수결과 제출방법
(가) 제출기간: 2021. 11. 29(월) ~ 12. 03(금), 17:00까지
(나) 제출자료: 이수확인서(외부기관용-첨부3) 1부, 교육이수 수료증 사본(해당 전문기관 발행) 1부
(다) 제출방법: 직접방문 또는 등기우편 제출
(※ 경북 경주시 동대로 123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사범교육대학 학사운영실)
(라) 제 출 처: 사범교육대학 학사운영실
바. 유의사항
1) 본 실습과정은 교원자격증 취득 필수요건으로 반드시 2회 이상 이수해야 함.
(미취득시 교원자격증 취득 불가 및 졸업사정 불합격 처리됨)
2) 2016. 3. 1일 이전에 자발적으로 취득한 관련 교육이수확인서는 인정하지 않음.
3) ‘개인정보제공동의서(붙임자료 참조)’는 uDRIMS 해당 양식 업로드
(※직접 대면실습자의 경우: 대면용(동국대 경주병원), 비대면 온라인실습의 경우: 비대면용(응급처치교육원))
4) 대면교육 대상자는 학생증(모바일 학생증포함) 필수 지참 (※미지참시 실습 참여 불가)
※ 모바일 학생증에 사진이 없을 경우 시험응시 불가
5) 실습시간 10분전 도착하여 신분확인을 완료하여 주시기 바람(시작시간 이후 입실 불가)
6) 비교과DAY를 활용한 실습이수로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실습 참가확인서는
별도 발급하지 않음.
7)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에 따라 실습일정은 변경 또는 취소될 수도 있음.
사. 코로나-19 예방 관련사항 안내(대면실습 대상자에 한함)
1) 대면실습 2주전부터 다중이용시설 등 외출자제 및 개인위생 관리 철저
2) 교육 당일 실습장소 입장 시 마스크(KF94)착용 필수(미착용시 실습 참가 불가)
3) 발열 체크 및 손소득 후 입장(37.5℃이상 발열시 입장 불가)
아. 담당 및 문의: 사범교육대학 학사운영실(054)770-2802~4)
2021. 9. 2
사 범 교 육 대 학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