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경주캠퍼스,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에너지절약 우수사례로 선정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총장 이계영)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으로부터 IT기반 에너지절약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지난 2011년 지식경제부 ‘IT기반 ESCO사업모델 발굴 및 검증사업’에 선정되어 전국 대학 최초로 캠퍼스 특성에 적합한 BEMS(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를 구축하여 운영해 왔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지난 1년간의 BEMS운영으로 에너지 사용비용을 절감하여 약 1억 5천만원의 경제적 효과와 온실가스배출량 감축 등 운영 성과를 인정받아 IT기반 에너지절약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동국대 경주캠퍼스 시설관리팀 이용수 과장은 “지난 2009년부터 지속적으로 에너지절감 캠페인을 전개하고 에너지 소비 유형별 패턴 및 절감 유형 분석으로 단·중장기 에너지 절감 실천 전략을 수립 하는 등 에너지 절감에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이번 성과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진형 동국대 경주캠퍼스 시설관리팀장은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냉난방통합관리스시템과 최대전력제어시스템 구축, 전등자동점멸시스템, 냉난방제어 어플리케이션을 적용, 에너지지킴이 운영 등을 통해 에너지 절감 효과를 극대화했다”며 “지속적인 에너지 절감 운동 시행과 BEMS 확대 운영을 통해 다각적인 에너지 절감 실천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지난 2011년 환경부 선정 그린캠퍼스로 지정되어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 절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경주캠퍼스 내 생태교육원을 설립하여 녹색 성장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 BEMS :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