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WISE캠퍼스, 기계시스템공학전공 홍성호 교수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제73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 수상
동국대 WISE캠퍼스 기계시스템공학전공 홍성호 교수와 삼영필텍 이경희 대표, 정남화 전무가지난 10월 28일 강원도 소노캄델피노리조트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제73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는 윤활, 마찰, 마모, 기계요소 설계 등 제품의 신뢰성과 관련된 전문학술기관으로 학술 및 기술의 진보 발전을 도모하고 선진 공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사단법인이다.
이번 “통합형 오일 정제 장치의 개발”이라는 논문은 윤활유를 다시 정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치의 개발에 관한 내용으로 이 장치는 고전압 전기흡착 필터 장치, 마이크로 버블 장치가 결합된 오일 플러싱 장치, 이중 고진공 챔버 장치, 카트리지 필터, 오일 진단 시스템 등으로 구성된 통합형 오일 정제 시스템이다. 오일 정제 기술은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ESG 경영의 환경(Environment)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전체적으로 윤활유 재사용으로 인한 비용 절감 효과와 환경보전 가치를 실현하는 기술이다.
홍성호 교수는 “오일 정제 기술은 선박, 발전 분야, 방위산업, 제지 산업, 건설기계 등에 적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그 적용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 기술을 개선 및 보완하여 산업계에 큰 기여를 하고자 한다”고 소감을 말했다.
홍성호 교수는 기계상태진단과 관련된 연구, 교육 및 자격증을 관할하는 한국설비진단자격인증원 트라이볼로지기술자자격인증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수석총무이사로 활동을 하고 있고, 특히 중요한 기계요소인 베어링과 관련된 연구를 비롯하여 윤활유의 분석을 이용한 기계상태진단 및 마찰, 마모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